터키문화관광부, 카파도키아 관광자원 소개
열기구 체험부터 유적지·현지 음식 추천까지

터키문화관광부가 카파도키아의 자연과 문화유적 등을 소개했다 / 터키문화관광부

터키문화관광부가 터키의 대표 여행지인 카파도키아를 즐기는 5가지 팁을 소개했다. 카파도키아는 자연과 역사의 조합이 매력적인 여행지로 원추형 모양의 ‘요정의 굴뚝’과 암석을 깎아 만든 지하 도시 등 신비로운 지형이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액티비티와 유적지, 현지 음식까지 다채롭게 카파도키아를 둘러볼 수 있다.

█ 하늘에서 바라보는 요정의 굴뚝

카파도키아의 환상적인 풍경을 감상하기에 좋은 방법은 하늘을 가로지르는 열기구를 타는 것이다. 괴레메에서 오전 5시에 출발하는 이 알록달록한 열기구는 피존 밸리, 제미 밸리, 러브 밸리, 파샤바 몽크스 밸리와 요정의 굴뚝 등 유명한 암석 지형을 지나가며 탑승객에게 멋진 풍경을 선사한다.

█ 수천 년 전 만들어진 지하 도시

카파도키아는 수 세기 동안 지하에 많은 사람이 살았다. 암석으로 만들어진 다층 지하 도시의 시작은 기원전 7~8세기로 거슬러 내려간다. 지하 도시는 침략자로부터 마을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다.생활, 예배 및 저장 공간을 연결하는 수십 개의 암석 조각 터널을 통해 당시 주민들의 일상생활을 엿볼 수 있다.

█ 말과 뚜벅이로 즐기는 카파도키아

‘아름다운 말의 땅’이라는 별명에 알맞게 카파도키아는 승마를 즐기기에 좋다. 말을 타고 바라보는 레드 밸리의 석양은 관광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선사한다. 도보로도 카파도키아를 즐길 수 있다. 으흘라라 계곡에서 즐기는 산책과 등산을 비롯해 멜렌디즈 시내를 따라 놓여 있는 전망대에서 뚜벅이 여행객들은 차와 커피를 마시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 문화유산이 풍부한 역사 그 자체인 도시

카파도키아에는 초기 기독교의 중요한 건축물이 다수 자리 잡고 있다. 198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괴레메 야외 박물관에서는 이곳에 거주했던 아시리아, 히타이트, 로마, 비잔틴, 이슬람 등의 다양한 민족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괴레메 야외 박물관은 지역 문화의 중심지이자 프레스코화 암석 교회의 복합 단지로 클루츨라, 카란릭과 토칼리 교회가 있다. 또 오르타히사르 마을에 있는 오르타히사르 성은 바위 안쪽에 있어 인상적인 모습을 자랑한다.

█ 놓칠 수 없는 현지의 미식

카파도키아는 살구 스튜와 제르델리 라이스(사프란 쌀 요리), 테스티 케밥(도자기 케밥) 등이 유명하다. 테스티 케밥은 도자기로 유명한 카파도키아에서 맛보길 추천한다. 야채와 고기를 빵으로 밀봉한 항아리에 넣고 탄두르(전통 오븐)에서 굽는 이색 케밥 요리로 서빙 전 항아리 입구를 깨는 퍼포먼스도 있다. 카파도키아의 와이너리를 방문해 현지 빈티지 와인을 맛보는 것도 추천한다.

한편 한국인은 터키 입국 시 ▲영문 백신 접종 증명서 ▲72시간 전 PCR 또는 48시간 전 신속항원 음성 결과서 ▲6개월 내의 코로나19 회복증명서 중 하나를 제출하면 격리 없이 터키 입국이 가능하다. 한국으로 귀국 시에도 백신접종 완료자는 자가격리가 면제된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