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연구원, 정상 개최시 최대 1조2,207억원으로 추산
“공연산업 필두로 문화·관광 활성화해 코로나19 극복했으면”

방탄소년단(BTS) 국내 콘서트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1회당 최대 1조2,207억원에 이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포스트코로나 시기에 BTS가 국내에서 콘서트를 정상적으로 개최할 경우, 경제적 파급효과가 1회 공연당 6,197억원에서 최대 1조2,207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20일 밝혔다. 또 코로나 종식 이후의 보복소비 등을 고려해 국내에서 연간 10회 공연을 가정할 경우 최대 12조2,068억원의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추산치는 연구원 문화산업연구센터가 콘서트 티켓 및 기획상품 판매액, 외래 관광객 관광 소비지출과 교통비, 숙박비 등을 종합해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코로나19 종식 이후의 보복소비 등을 반영하기 위해 외래 관람객 비중에 따라 시나리오별로 경제적 파급효과를 제시했다.

시나리오는 전체 관람객에서 외래관광객 비중이 20%에서 50%로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이에 따라 외래관람객 비중이 최대 50%로 늘어날 경우 소비창출 규모는 7,422억원, 생산유발효과는 1조2,207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5,706억원, 고용유발효과는 1만815명으로 나타났다. 외래관광객 비중 변화 범위는 작년 미국 LA 콘서트 관람객 중 70% 이상이 LA 외에 다른 주나 해외 관객이었다는 기업 내부 자료를 참고했다고 연구원을 설명했다.

이번 분석 결과는 BTS의 2021년 LA콘서트와 올해 3월 서울 콘서트 개최 결과를 바탕으로 추정한 것이다. 그런데 서울 공연의 경우 방역 조치 강화로 1일 공연에 관객을 1만5,000명밖에 수용하지 못했고, 외래관람객도 별도로 유치하지 않아 정상적인 수준에서 공연이 이뤄지지는 않았다. 이에 따라 공연장의 전체 좌석 규모인 6만5,000명을 기준으로 관객 수를 산정하고 외래관광객 비중을 추정하는 등 코로나19 종식 이후의 상황을 가정했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연구원은 “이번 분석은 BTS 콘서트를 예로 들어 분석했지만, BTS로 대표되는 K-팝 콘서트 개최가 우리 경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라며 “BTS 콘서트가 코로나 이후 시대를 시작하는 신호탄이 될 수 있으므로, 향후 대중음악 공연산업을 필두로 문화·관광 등 유관 분야를 활성화해 코로나를 더욱 빠르게 극복할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