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북‧서울‧부산 2배 이상 성장
풀빌라‧글램핑보다 호텔 이용 증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엔데믹 전환에 대한 기대감으로 올해 1분기 숙박업계 실적도 본격적인 회복세에 접어들었다.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ONDA)가 1분기 국내 숙박산업 동향을 분석한 결과 국내 숙박업 전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약 8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초기였던 2020년 1분기와 비교하면 150% 증가한 수준이다.

지역별로는 지난해 큰 폭으로 성장한 제주도가 올해 역시 전년동기대비 177% 성장했다. 이어 경북 남부 지역이 2배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제주도를 잇는 새 여행지로 급부상했다. 주요 도심지의 경우 서울과 부산이 각각 +197%, +283%로 반등에 성공했으나, 지난해 1분기 코로나 사태로 인한 기저효과에서 기인한 성과로 분석됐다.

온다가 약 5만개의 객실 데이터를 바탕으로 판매 지역과 숙소 형태, 객실유형, 판매시기 등 실제로 판매된 거래를 분석해 올해 1분기 숙박업 지표를 발표했다 / 온다 
온다가 약 5만개의 객실 데이터를 바탕으로 판매 지역과 숙소 형태, 객실유형, 판매시기 등 실제로 판매된 거래를 분석해 올해 1분기 숙박업 지표를 발표했다 / 온다 

업종별 거래액에서는 호캉스 인기에 따라 호텔업종이 전년동기대비 140% 성장하며 회복세에 접어들었다.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이 가능한 숙소로 한동안 각광받았던 풀빌라와 글램핑은 다른 업종에 비해 상승폭이 크지 않았다. 프라이빗한 여행의 선호도는 다소 줄어들고 기존에 제약이 컸던 숙소에 대한 수요 증가가 시작된 것으로 파악된다.

판매 채널은 모든 채널이 전년동기대비 큰 폭으로 성장한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매년 기록을 경신 중인 국내외 OTA 채널에 비해 이커머스 플랫폼의 성장폭은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채널 전체의 점유율 측면에서 이커머스는 전년동기대비 9.5%p 줄어든 40.2% 비중을 차지했고, 해외 OTA는 4.2%p, 국내 OTA는 2%p 증가해 이커머스에서 OTA로의 전환이 본격화되고 있음이 입증됐다. 더불어 D2C(소비자직접거래)의 척도가 되는 온다페이의 거래액이 187.41%로 대폭 늘어나기도 했다.

온다 김기욱 데이터랩장은 “올해 2분기는 거리두기 완전 해제와 엔데믹의 효과가 반영돼 1분기보다 한층 폭발적인 성장세가 예상된다”며 “따뜻한 날씨 영향으로 미니 성수기를 맞이할 뿐 아니라 대한민국 숙박대전 등 여러 이벤트가 복합적으로 더해져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온다는 판매 네트워크망(GDS)에 축적된 약 5만개의 객실 데이터를 바탕으로 판매 지역과 숙소 형태, 객실유형, 판매시기 등 실제로 판매된 거래를 분석해 매 분기마다 온다 숙박업 지표를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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