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무사증 제도 연장 여부 발표 없어
STA, 정부 기관에 무비자 상시 허용 요청

STA가 8월 한시적 조치였던 일본 무사증 제도의 지속 유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 STA
STA가 8월 한시적 조치였던 일본 무사증 제도의 지속 유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 STA

서울시관광협회(STA)가 8월 한시적 조치인 일본 대상 무사증 제도의 지속 유지를 촉구했다.

STA는 여행업계가 서울페스타2022를 계기로 한 달간 허용됐던 일본 대상 무사증 방한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FIT와 단체 관광객 유입에도 도움이 됐다는 반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8월29일 현재까지 9월 이후 지속 여부에 대한 정부의 정책 발표가 없어 상품 제작과 홍보 등 비즈니스 방향을 잡기 어려운 실정이다.

롯데관광개발 백현 대표이사는 “이번 일본 무사증 제도는 일본에서도 고무적으로 보고 있는 사안”이라며 “실제 우리나라를 찾는 일본 관광객이 많아진 만큼 무사증 제도 유지는 양국의 관광 교류를 확대할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STA 양무승 회장도 “해외 관광객이 들어와야 항공사, 여행사, 전세버스, 호텔 등 관광업종 생태계가 살 수 있다”며 “일본, 대만, 마카오 대상 한시적 무비자 제도는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물꼬를 튼 것으로,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STA는 문화체육관광부, 외교부, 법무부, 대통령 비서실, 서울시 등에 일본, 대만, 마카오를 대상으로 적용했던 한시적 무비자 제도를 9월부터 상시 허용해 줄 것을 요청한다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