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 후 PCR 검사 폐지 논의에 여당도 합세
"실질적인 정책이 여행수요 회복에 도움돼"

                       입국 후 PCR 검사 폐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픽사베이
                       입국 후 PCR 검사 폐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픽사베이

입국 후 PCR 검사 폐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9월20일에는 한국여행업협회(KATA)가, 26일에는 서울시관광협회(STA)가 폐지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29일에는 당정협의회에서 여당이 폐지를 요구했다. 코로나19 유행이 감소세로 돌아선 가운데 입국 후 PCR 검사 폐지 여부와 그 시기의 귀추가 주목된다.

29일 열린 코로나19 방역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여당은 해외 입국 후 PCR 검사 폐지에 대한 검토를 요청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전 세계에서 입국 후 PCR 검사하는 나라는 한국과 중국뿐”이라며 “실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폐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보건복지위원회 강기윤 간사는 “여러 선제 대응으로 방역 사항은 점점 나아지고 있다”라며 “이에 따른 방역 대책들도 유연한 방식들로 보조를 맞추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종합적인 상황을 면밀하게 판단하고 점검해 국민의 불편과 제약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국민 중심 방역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관광업계와 여당이 입국 후 PCR 검사의 실효성에 의문을 던지며, 폐지에 힘이 실리고 있는 모양새다. 일본 무비자 입국, 한국 가을 성수기 등을 앞두고 있어 인‧아웃바운드 여행시장의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유연한 방역절차가 필요하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엔데믹’, ‘위드 코로나’라는 말보다 실질적인 정책이 회복에 더 큰 도움이 된다”라며 “입국 후 PCR 검사가 폐지된다면 항공 증편 계획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ATA는 동남아 인바운드 소위원회에서 입국 후 PCR 검사로 인한 인바운드 관광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정부에 지속해서 방역관리 개선을 촉구하기로 했고,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주최로 열린 간담회에서 STA와 서울공항버스운송사업자협의회도 입국 후 PCR 검사 폐지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