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공휴일 지정 확대, K-ETA 개선 추진
여행시장 본격 회복 위한 방향 제시 부족

                          정부가 12월21일 '2022 경제정책방향'을 확정·발표했다 / 기획재정부
                          정부가 12월21일 '2022 경제정책방향'을 확정·발표했다 / 기획재정부

정부가 12월21일 ‘2023 경제정책방향’을 확정·발표했다. 여행 분야에서는 대체공휴일 지정 확대, K-ETA 개선 등을 추진할 계획이지만, 대부분 기존 정책을 유지하는 수준인 데다 본격적인 회복의 기점에 서 있는 아웃바운드 업계에 대한 참신한 정책도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내년부터 석가탄신일과 성탄절도 대체공휴일이 적용된다. 향후 대체공휴일을 활용한 휴가 계획 선택지가 늘어난 셈이다. 특히 오는 석가탄신일부터 하루 더 쉴 수 있어 내년 3일 이상 연휴는 총 6번이 됐다. 대한민국 전자여행허가제(K-ETA)도 손본다. 아직 정확한 개선책을 내놓지는 않은 단계이지만, 승인 불허·발급 지연 등의 사례로 인바운드 업계가 불편을 호소해 온 만큼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할 전망이다. 동남아 지역 관광객을 중심으로 비자제도도 개편할 예정이다.

이외에는 기존 정책을 유지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국내여행은 ▲‘여행가는 달’ 매년 6월 정례 개최 ▲‘문화가 있는 날’ 확대(참여 프로그램 2,200여개로 확대) ▲릴레이 축제 개최 등을 꼽았고, 인바운드의 경우 ▲지역 거점공항(인바운드 시범공항) 지정 ▲K-컬처 융합관광(청와대 일대 관광 클러스터 구축 등)과 같은 정책을 제시했다. 모두 현재 진행 중이거나 논의돼 온 것으로, 이렇다 할 새로운 정책은 아니다. 게다가 K-컬처 융합관광을 제외하면 ‘소상공인 지원 강화’ 등의 하위 카테고리에 불과하다는 점도 아쉬움을 자아내는 요소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