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강제동원 배상안 관련 예약 변화 없어
4년째 억눌린 수요, 문의·예약 꾸준히 증가

사진은 후쿠오카 공항 / 이은지 기자
정부의 강제동원 배상안 발표가 아직까지 일본여행 예약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3월 초 후쿠오카 공항 / 이은지 기자

정부의 일제 강제동원(징용) 배상안에 대한 논란이 연일 거세다. 2019년부터 시작된 일본 불매운동(노재팬)의 시발점이었던 만큼 여행시장에 미칠 여파를 주시하고 있다.

지난 6일 정부는 강제동원 배상안으로 일본 전범기업 대신 국내 재단이 기금을 조성해 피해자들에게 배상하는 ‘제3자 변제안’을 발표했다. 주요 여행사 관계자들에 따르면, 14일 현재 이와 관련해 일본여행 문의·예약에 유의미한 변화는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 종합여행사 관계자는 “일본이 전면 개방한 지난해 10월 이후 항공 노선과 공급석 확대에 맞춰 여행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라며 “최근에는 4월 이후 기업들의 인센티브 문의도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따르면, 올해 1월에는 56만5,200명의 한국인이 일본을 찾았으며 4개월 연속 방일 외래객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다.

굳건한 일본여행 증가세의 배경으로 ‘억눌린 여행수요’가 꼽힌다. 한 일본 전문 랜드사 관계자는 “일본은 한국 아웃바운드 최대시장이자 매니아층이 두터운 여행지로, 4년 가까이 억눌렸던 일본여행에 대한 열망이 이어지고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어 “노재팬이 한창일 때보다 여행과 역사·정치를 별개로 생각하는 사람이 늘어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코로나 이후 여행경비가 크게 상승한 가운데 100엔당 1,000원 미만의 낮은 환율을 유지 중이고, 비교적 항공 증편이 활발하다는 점도 작용하고 있다.

해외여행이 정치적 이슈에 민감한 만큼 여행업계는 일단 상황을 주시하는 단계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사회적 분위기가 어떻게 형성되느냐에 따라 예약률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걱정도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19년 7월 일본이 한국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 판결에 반발해 무역제재에 나서며 노재팬은 촉발됐고, 전 소비 분야에 걸쳐 불매운동은 지속돼 왔다. 정부의 강제동원 배상안과 더불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등의 현안이 남아 있어 당분간 여론 추이와 여행시장에 미칠 영향을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