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보상 프로그램 '컴팬세이드 패키지' 출시
지속가능한 항공 연료 구입, 나무심기 등 참여

지난 5월11일 서울 광화문 서울지점에서 롯데관광개발 백현 대표(오른쪽)와 루프트한자그룹 레안드로 토니단델 한국지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롯데관광개발
지난 5월11일 서울 광화문 서울지점에서 롯데관광개발 백현 대표(오른쪽)와 루프트한자그룹 레안드로 토니단델 한국지사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롯데관광개발

롯데관광개발과 루프트한자그룹이 지속가능한 여행을 위해 손을 잡았다. 지난 9일 탄소 보상 프로그램 '컴팬세이드(Compensaid) 패키지'를 출시했다. 

컴팬세이드는 여행자가 항공여행으로 발생되는 탄소 배출량을 미리 확인하고, 이에 맞게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 Sustainable Aviation Fuel)를 구매하거나 다양한 글로벌 기후 보호 프로젝트에 참여해 탄소 사용을 줄이는 탄소 보상 프로그램이다. 루프트한자그룹은 지난 2021년 도입했다. 

롯데관광은 컴팬세이드를 스위스 비즈니스 패키지(6박8일)에 적용했다. 결제금액의 일부를 SAF 구매에 사용하는 ‘컴팬세이드 SAF(6월 출발)’와 나무심기 등 환경보호 활동에 기부하는 ‘컴팬세이드 기후보호 프로젝트(8월 출발)’ 총 두 가지다. 앞서 5월11일 루프트한자그룹과 체결한 지속가능한 여행상품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롯데관광개발 백현 대표이사는 “국내의 경우 대한항공이 지난 2월부터 파리-인천행 노선에만 SAF를 혼합해 사용하는 게 전부일 정도로 세계적인 추세에 비해 초보적인 수준”이라면서 “탄소배출을 줄이면서 여행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여행상품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SAF는 기존의 화석 자원이 아닌 동식물성 기름, 생활 폐기물 가스 등으로 만들어지는 바이오연료로 탄소배출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