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20~24일 DDP에서 2023 SITM 개최
온·오프라인 B2B 비즈니스 상담회 추진

서울관광재단이 6월20일부터 5일간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를 개최한다 / 서울관광재단
서울관광재단이 6월20일부터 5일간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를 개최한다 / 서울관광재단

서울관광재단이 방한관광 회복을 위한 홍보에 나섰다. 6월20일부터 5일간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를 개최한다.

서울관광재단은 6월20일~24일 5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를 진행한다. 국제관광수요 회복을 촉진하고 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함이다. 이번 행사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온라인에서 동시에 개최된다.

올해 9회차를 맞은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는 ▲바이어 사전 팸투어 ▲B2B 비즈니스 상담회 ▲관광홍보부스 운영 ▲서울관광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지난 20일 바이어 대상으로 사전 팸투어를 개최해 전통시장, 등산, 한강수변체험, K-컬쳐 등 다양한 ‘서울 라이프 스타일’ 체험 기회를 제공했고, 22일에는 서울 라이프 스타일을 소개해 서울 관광상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강연을 진행한다.

해외 바이어들과 국내 셀러들 간 상담은 현장과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현장 상담은 6월21~22일 양일간 DDP 아트홀 1에서, 온라인 화상 상담은 6월23~24일까지 운영된다. 관광홍보 부스는 6월21~22일 이틀에 걸쳐 DDP 로비에서 운영되며, 서울 스타트업 5개사(▲레인포컴퍼니 ▲알앤원 ▲히치매드 ▲매월매주 ▲서울시오래가게)가 참여해 관광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와 체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해 열린 서울국제트래블마트에서 해외 바이어와 셀러가 현장 상담을 진행했다 / 서울관광재단
지난해 열린 서울국제트래블마트에서 해외 바이어와 셀러가 현장 상담을 진행했다 / 서울관광재단

한국관광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B2B 비즈니스 상담회에 48개국의 해외 바이어 354개사(오프라인 135, 온라인 219)와 국내 셀러 414개 사가 등록해 작년(총 607개사) 대비 26.5% 높은 참여율을 보였고, 사전상담 매칭(PSA) 건수도 2,700여건을 넘었다. 참여 바이어는 현지 아웃바운드 여행사(80%), 테마관광(6%), 숙박(4%) 순이고, 참여 셀러 업종은 여행사(47%), 의료기관(14%), 숙박(12%) 순이다.

이번 관광 홍보부스에는 서울시 자치구뿐 아니라 지자체 관광 기관들도 참여해 서울-지방 간 상생관광을 실현하고, 대한민국 관광을 함께 알린다. 강남구, 강북구, 광진구, 노원구 등을 비롯해 강원도관광재단,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부산관광공사, 익산시 4개 지자체가 참여한다.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2023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가 국내·외 관광업계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고 전 세계에 ‘서울 라이프 스타일’을 알릴 수 있는 장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서울 외래관광객 3,000만명 시대를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서울 방문 외래 관광객은 2023년 1분기 2019년의 46% 수준까지 회복했고, 방한관광이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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