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날짜·상품 모객 마감…2019년 수준 넘기도
개천절까지 징검다리 연휴 효과에 장거리 인기

여행업계가 여름 성수기에 이어 추석 연휴 준비로 분주하다. 올해 추석 연휴는 개천절까지 징검다리 연휴로 이어지는 형태라 단거리는 물론 장거리 목적지까지 수요가 고루 분산될 전망이다.

주요 여행사들에 따르면 올해 추석 연휴에는 전 지역에 걸쳐 전세기가 다수 투입될 예정이다. 전세기는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태국, 일본 등 아시아는 물론 그리스, 스페인 바르셀로나, 캐나다 퀘벡, 미국 뉴욕, 하와이, 이탈리아 베니스 등 장거리 노선에도 활발하다. 하나투어는 크로아티아 자그레브 노선과 하노이, 푸꾸옥, 다낭 등에 단독으로 전세기를 투입하기도 한다. 무안·청주-다낭·나트랑, 김해-캄보디아 등 지방에서 출발하는 전세기도 여럿 찾아볼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오랜만의 전세기 풍년이다.

올해 추석 연휴에는 아시아, 유럽, 미주 등 전 지역에 걸쳐 다수의 전세기가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 픽사베이 
올해 추석 연휴에는 아시아, 유럽, 미주 등 전 지역에 걸쳐 다수의 전세기가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 픽사베이 

모객은 여행사나 지역, 날짜에 따라 편차가 있지만 대부분 순항 중이다. 하나투어의 경우 추석 연휴(9월27일~9월29일) 일평균 예약률이 여름 휴가철(7월28일~7월30일) 일평균 예약률보다 18% 증가했고, 모두투어는 추석 연휴 확보한 좌석의 약 85%를 판매한 상태로 추가 좌석을 확보 중이라고 밝혔다. 참좋은여행도 9월27일부터 10월1일 사이 출발하는 여행객 수가 2019년 추석 연휴(9월11일~15일) 수준을 이미 넘어선 상태다. 아직 올해 추석 연휴가 약 두 달여 남은 시점에서의 성과라 앞으로 더 기대해볼 만하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에 비해 여행사들의 단독 및 연합 전세기 참여율은 증가했지만 좌석 판매 조건이나 물량을 신중하게 결정하는 분위기도 포착됐다. 여행박사 관계자는 “올해 추석 연휴 출발 좌석은 대부분 비교적 안정적인 소프트블록 형태로 확보한 상태”라며 “경기 침체와 고물가 등 대외 환경은 물론 부족한 인력을 고려해 감당할 수 있는 만큼 안정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지역별로는 장거리 목적지의 인기가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유럽의 경우 그룹 좌석이 워낙 귀한 탓에 가장 뜨거운 날짜의 일부 상품은 이미 품절되기도 했다. 교원투어 ‘여행이지’는 9월28일~10월9일 출발하는 장거리 상품이 전체의 53%를 차지했는데, 7말8초(7월28일~8월6일) 장거리 상품 비중(46%)에 비해 7%p 높은 수치다. 특히 바르셀로나, 로마, 이스탄불, 런던 등이 인기가 높다. 내일투어도 개별자유여행뿐만 아니라 단체자유여행, 단체패키지 상품 등 모든 상품군에서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서유럽의 인기가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단거리 지역의 경우 리드 타임이 점점 짧아지는 추세인데다 아직 추석 연휴까지 두 달여 남아있기 때문에 여유 있게 바라보는 시선이 많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