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수 회계사
                           김근수 회계사

골프전문 여행사는 고객에게 국내외 골프장에서 골프를 하고 숙박, 음식 등을 제공하는 용역을 공급한다. 골프, 숙박, 식사, 교통 등을 일괄로 예약하거나 골프장 리조트 등 예약 대행만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고객은 예약된 골프장에서 골프를 하고 잠을 자고 나머지 일정과 여정은 고객이 자유롭게 진행한다. 또 골프장 회원권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국내외 골프장 회원권 판매를 대리하고 수수료를 받는 용역이다. 판매수수료는 골프장에서 받는다. 때로는 골프장 회원권 가격에 수수료를 포함해 판매하고 수수료를 제외한 회원권 가격을 골프장에 송금하기도 한다.

골프여행이 여행업에 해당하는가에 대해 그동안 분명한 기준이 없었다. 여행업에 해당한다면 외화수입이 있더라도 부가가치세가 과세된다. 즉 부가가치세 영세율이 적용되지 않는다.

통계청의 해석에 따르면 골프장 및 숙박 예약 대리 또는 숙식 알선 등을 제공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것이 주된 산업 활동인 경우 기타 여행 보조 및 예약 서비스업이다. 국내외를 여행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여행관련 시설 이용의 알선, 여행에 관한 안내, 계약 체결의 대리 및 기타 여행 편의를 제공해주는 것이 주된 산업 활동인 경우 대분류 N. 사업시설 관리, 사업 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 중분류 75 사업 지원 서비스업, 세 분류 7521 여행사업, 세세분류 75210 여행 사업으로 분류한다. 부수적으로 항공권, 숙박시설 이용권, 레포츠 시설 이용권 등의 판매 대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여행객 등 이용자를 위한 골프장 및 숙박 예약 대리, 숙식 알선 등 기타 여행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것이 주된 산업 활동인 경우 대분류 N. 사업시설 관리, 사업 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 중분류 75 사업 지원 서비스업, 세 분류7529 기타 여행 보조 및 예약 서비스업, 세세분류 75290 기타 여행 보조 및 예약 서비스업으로 분류한다.
한편 골프회원권 같은 사업 및 무형 재산권을 감정, 중개 및 알선하는 것이 주된 산업 활동인 경우 대분류 M. 전문, 과학및 기술 서비스업, 중분류 73 기타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세분류 7390 그 외 기타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세세분류 73903 사업 및 무형 재산권 중개업으로 분류한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