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이 방문 자제해달라"…주민은 대피, 도로는 폐쇄
오아후에 대피소 마련해…음식‧물‧의료‧쉼터 등 지원

지난 9일(현지시간) 마우이 섬과 하와이 아일랜드 마우나 케아 리조트 지역에 산불이 발생해 주민과 방문객에 대피령이 내려졌다. 하와이 주정부는 필수 목적이 아닌 여행객들은 마우이 방문을 자제할 것을 권하며, 특히 웨스트 마우이(West Maui)로의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방문객의 경우, 여행시기를 조정할 것을 권고했다. 하와이 아일랜드 마우나 케아 리조트 지역으로 여행계획이 있는 방문객 또한 사전에 업데이트된 여행 정보 및 현지 상황을 미리 확인할 것을 권했다. 이번 산불로 하와이 주정부가 발표한 하와이 여행지침은 11일 현재 기준 다음과 같다.

지난 9일 마우이 섬과 하와이 아일랜드 마우나 케아 리조트 지역에 산불이 발생해 주민과 방문객에 대피령이 내려졌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한 오아후 섬 와이키키 해변 / 여행신문 CB 
지난 9일 마우이 섬과 하와이 아일랜드 마우나 케아 리조트 지역에 산불이 발생해 주민과 방문객에 대피령이 내려졌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한 오아후 섬 와이키키 해변 / 여행신문 CB 

Q. 산불의 영향을 받은 하와이 섬들은?

현재 산불이 발생한 지역은 마우이(라하이나, Lahaina), 키헤이(Kīhei), 업컨트리 마우이(Upcountry Maui)와 하와이 아일랜드(마우나 케아 리조트 지역, Mauna Kea Resort area)으로 화재로 인해 주민과 관광객이 대피하고 도로가 폐쇄됐다. 카우아이, 라나이, 오아후 섬은 화재 피해가 없다.

Q. 그렇다면 마우이의 여행 계획을 연기해야 하는가.

필수 목적이 아닌 여행객들은 마우이 방문을 당분간 자제할 것을 권하며, 항공사들은 현지에 있는 여행객들이 마우이를 떠날 수 있게 추가 항공편을 제공하고 있다.

Q. 하와이 아일랜드의 여행 계획을 연기해야 하는가.

하와이 아일랜드로의 여행은 여전히 가능하다. 산불은 하와이 섬 북서쪽의 하푸나(Hapuna)와 카와이하에(Kawaihae)의 부근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여행 전 해당 호텔 및 항공사에 문의하길 바란다.

Q. 현재 마우이에 있는 여행객들은 비행편이 확정되지 않아도 공항으로 가야 하는가.

현재 카훌루이 공항은 정상 운영 중이지만, 항공편 변경이나 취소 또는 재예약은 해당 항공사에 문의해야 한다.

Q. 마우이 내 정확한 산불 발생 위치가 어디인가?

마우이 내 라하이나, 키헤이, 업컨트리 마우이 지역에서 산불이 발생했다. 산불이 번지고 있는 라하이나 지역에서는 주민들과 방문객들이 안전한 곳으로 대피 중이다.

현재 라하이나로 향하는 모든 거리 및 도로가 산불로 피해를 입어 폐쇄됐며, 경찰은 라하이나 밖으로 나가는 차량을 우회도로로 안내하고 있다. 섬을 떠나는 비행편을 찾는 분들은 우회도로와 카헤킬리 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카훌루이 공항으로 이동할 수 있다.

Q. 하와이 아일랜드 내 정확한 산불 발생 위치가 어디인가?

하와이 카운티 관계자에 의하면 북서부 코할라 해안선과 코할라 랜치의 남쪽 부분을 따라 화재가 계속 진행 중이다. 하와이 소방서는 화재 진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대피가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해당 지역과 인근에 있는 사람들은 경계 태세를 유지해야 한다.

Q. 마우이에서 의료 지원이 필요할 경우 어디로 연락하면 되는가.

의료 지원이 필요하다면 911로 문자를 보내기 바란다.

Q. 마우이에서 여행 중인 가족과 연락이 되지 않는다. 자세한 정보를 얻으려면 어디로 연락하면 되는가.

가족 만남 관련 사항은 1-800-RED-CROSS로 연락 바란다. 전체 상황에 대한 최신 정보는 하와이 비상 관리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마우이에서 오아후로 이동했지만 숙소를 확보할 수 없을시, 어디에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나.

하와이 컨벤션 센터 지원 센터는 대피소를 찾고 있는 마우이의 모든 방문객과 주민들을 위해 열려있다. 피해를 입은 여행객들을 지원하기 위한 직원이 상주하고, 필요시 센터에서 음식, 물, 의료 지원 서비스 및 쉼터를 제공할 것이다.

*하와이 컨벤션 센터 주소: 1801 Kalākaua Ave, Honolulu, HI 96815

Q. 하와이 컨벤션 센터까지 어떻게 이동하면 되는가.

현재 호놀룰루 택시와 카운티의 버스가 호놀룰루 국제공항(HNL)에서 하와이 컨벤션 센터까지 운행하기 위해 배치되고 있다. 또한 택시, 차량 공유 서비스 등 대중 교통을 이용하여 센터로 이동할 수 있다.

Q. 동물을 동반하고 여행하는 경우에도 하와이 컨벤션 센터에 머무를 수 있나.

하와이 컨벤션 센터는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 중인 가족과 개인 모두에게 열려있으며, 반려동물을 동반한 여행객들을 위한 지정된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지원 센터에 반려동물과 입장 시 목줄을 착용하거나 켄넬 및 캐리어에 넣어 두어야 한다.

Q. 이번 산불에 대한 최신 정보와 업데이트는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나.

하와이 비상 관리국과 마우이 비상관리국, 하와이 카운티 민방위에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