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센터와 아세안 10개국의 추천 명소
초개인화 시대, 지속가능한 지역관광 활성화

누구나 가는 뻔한 관광지보다는 특별한 경험이 좋고, 환경과 지역사회의 미래를 위해 지속가능한 여행을 하고 싶다면 아세안을 주목하자. 한-아세안센터와 아세안 10개국이 꼭 가봐야 할 지역관광지 50선을 소개한다.

지난 8월23일 ‘2023 한-아세안 관광 세미나’에서는 지속가능한 한-아세안 관광을 위해 지역관광 활성화에 대한 정책과 경험이 공유됐다. 한-아세안센터는 여행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아세안 각국의 새로운 관광지를 발굴하고 소개했다. 지역 속으로 들어가 새로운 문화를 탐구하고자 하는 여행자들이 만족할 만한 아세안 여행지 50곳이 바로 여기에 있다.

코로나19는 글로벌 여행 트렌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초개인화 시대를 맞아 여행자들은 독특하고 특별한 나만의 경험을 추구하고 있다. 획일화된 관광지를 방문하기보다는 지역 고유의 매력을 탐구하는 것이다. 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지속가능한 여행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특히 지역사회에 기반한 여행은 지역 내 소득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여행자들에게 새로운 문화와 만나는 하나의 창이 되어 준다. 빠르게 전개되는 디지털 전환 속에서 지역사회 참여를 유도해 지역관광을 보다 활성화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각 지역관광지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한-아세안센터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2023 한-아세안 관광세미나’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한-아세안센터는 한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10개 회원국 간 교류협력 확대를 목적으로 2009년 3월13일 설립된 국제기구다. 경제 및 사회·문화 분야 협력증진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아세안 회원국은 브루나이,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10개국이다.

 

■꼭 가봐야 할 아세안 10개국 지역관광지 50선

울루틈부롱 국립공원 / 한-아세안센터

브루나이 Brunei Darussalam
울루틈부롱 국립공원 Ulu Temburong National Park
울루틈부롱 국립공원은 브루나이 동쪽에 위치하며 규모는 550평방킬로미터에 달한다. 수많은 야생동물을 비롯해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관광의 보고이기도 하다. 캐노피 산책로를 걸으며 열대우림 생태계를 관찰할 수 있고, 아름다운 일출과 일몰로도 유명하다. 
더 아보데 리조트 앤 스파 The Abode Resort and Spa
숨빌링 에코 빌리지 Sumbiling Eco-village
라민 와리산 Lamin Warisan
에코 포니 가든 Eco Ponies Garden

치팟 / 한-아세안센터

캄보디아 Cambodia
치팟 Chi Phat community-based ecotourism site
캄보디아 남서부 코콩(Koh Kong)에 위치한 치팟은 현지인과 외국인 관광객 모두에게 인기인 커뮤니티 기반 생태 관광지다. 울창한 열대우림을 자랑하는 카다멈(Cardamom mountains) 산맥 자락에 자리한 전통마을로 자연을 보호하는 동시에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다. 
스뜽아렝 SteungAreng ecotourism community
프놈크넝프사 Phnom KhnongPhsar
참벅 Chambok community-based ecotourism site
트러뻬앙성께 TrapeangSangkae community-based ecotourism site

쁭리뿌란마을 / 한-아세안센터
쁭리뿌란마을 / 한-아세안센터

인도네시아 Indonesia
와에레보마을 WaeRebo Tourism Village
구름 위의 천국이라고도 불리는 와에레보 마을에는 지역 주민을 위한 7채의 전통 가옥과 관광객을 위한 1채의 전통 가옥이 있다. 산 속 마을까지는 2시간 정도 트레킹을 해야 하는데, 도착하는 순간 그림 같은 경치가 눈 앞에 펼쳐진다. 
부도마을 Budo Tourism Village
쁭리뿌란마을 Penglipuran Tourism Village
뿌존끼둘마을 PujonKidulTourism Village
쁘무뜨란마을 Pemuteran Tourism Village

남하 / 출처 사진 내 표기

라오스 Lao PDR
남하 Nam Ha
남하는 라오스 북부 루앙 남타 지방(Luang Namtha Province)에 있는 국가보호지역이다. 숲이 우거진 생태 관광지이자 다양한 민족과 동식물의 터전이다. 트레킹, 카약, 캠핑, 조류 관찰 등 레저 활동으로 알려져 있고, 전통마을에서 전통공연과 홈스테이도 진행된다.
남깟 여락빠 Namkat Yorapa
남칸 Nam Kan
남엣 푸 러이 Nam Et-Phou Louey
푸 파 만 전망대 Phou Pha Marn Rock Viewpoint

랑카위 지질공원 / 한-아세안센터

말레이시아 Malaysia
랑카위 지질공원 Langkawi Geopark
랑카위 지질공원은 동남아시아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됐다. 마친창 캄브리아기 지질공원(Machinchang Cambrian Geoforest Park), 킬림 카르스트 지질공원(Kilim Karst Geoforest Park), 다양 분팅 대리석 지질공원(Dayang Bunting Marble Geoforest Park), 쿠방 바닥 생물지질 트레일(Kubang Badak BioGeo Trail) 등을 통해 지구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 
구눙 물루 국립공원 Gunung Mulu National Park
케니르 호수 Tasik Kenyir(Kenyir Lake)
렝공 계곡 Lenggong Valley
해비타트 페낭 힐 The Habitat Penang Hill

응아빨리 해변 / 한-아세안센터

미얀마 Myanmar
베익따노 고대 도시 Beikthano Ancient City
마그웨이(Magway) 지역의 베익따노 고대 도시는 2014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퓨(Pyu) 고대도시’ 중 하나다. 퓨 고대도시는 기원전 200년부터 1,000년 이상 번성한 퓨 왕국의 발전상을 보여준다. 인근 아예야르와디강(Ayeyarwady River) 한가운데 위치한 쿤타우(Kyuntaw) 마을도 매력적이다. 
응아빨리 해변 Ngapali
먜익 다도해 Myeik Archipelago
인레 호수 Inle lake, Shan State
인더지 CBT 까친마을 Indawgyi CBT villages in Kachin State

오슬롭 / 한-아세안센터
오슬롭 / 한-아세안센터

필리핀 Philippines
오슬롭 Oslob Whaleshark Watching
고래상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어류로 성체의 몸길이는 무려 12m를 넘는다. 거대한 덩치와는 달리 플랑크톤과 작은 물고기를 먹는 온순한 성격을 지니며 현재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 오슬롭은 고래상어의 서식지에서 함께 수영하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곳이다. 
알레그리아 바디안 Alegria-Badian Canyoneering
모알보알 Diving with Sardines in Moalboal
말라파스쿠아 Malapascua Island
삼보안 폭포 Samboan Waterfalls

센토사 아일랜드 / 싱가포르관광청
센토사 아일랜드 / 싱가포르관광청

싱가포르 Singapore
센토사 아일랜드 Sentosa Island
센토사 아일랜드는 아름다운 해변과 테마파크, 관광 명소로 유명한 인기 휴양지다.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 제로를 목표로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를 단계적으로 시행 중이며, 국제지속가능관광위원회(Global Sustainable Tourism Council)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지속 가능한 관광지로 인정받았다. 
가든스 바이 더 베이 Gardens by the Bay
만다이 야생동물 보호구역 Mandai Wildlife Reserve
풀라우 우빈 Pulau Ubin
파크 커넥터 네트워크 The Park Connector Network

뜨랏 / 한-아세안센터

태국 Thailand
수코타이 Sukhothai Province
유네스코가 2019년 ‘공예 및 민속 예술’ 부문에서 창의도시로 지정한 이후 수코타이 지방은 주목받고 있다. 과거 수코타이 왕국의 역사는 물론 다양하고 창의적인 전통공예를 눈으로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사뭇쁘라깐 Samutprakran Province
뜨랏 Trat Province
치앙마이 Chiang Mai Province
팡아 Phang-Nga Province

단 호아 / 한-아세안센터
단 호아 / 한-아세안센터

베트남 Vietnam
쿤 Khun community tourism village
베트남 북부 하장성(Ha Giang province)에 위치한 쿤은 웅장한 자연경관과 소수 민족의 전통문화로 널리 알려진 마을이다. 풍부한 역사와 문화를 자랑하는 소수민족들이 어울려 살아가며, 여행자들이 그 문화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신 수이 호 Sin Suoi Ho community tourism village
타이 하이 Thai Hai community tourism village
단 호아 Tan Hoa village
도이 Doi community tourism village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