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방문 외래객의 재방문 이유는 음식과 쇼핑 순
미방문 이유로는 '언어·의사소통의 불편' 지적 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서울 재방문 및 미방문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서울관광재단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서울 재방문 및 미방문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서울관광재단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서울을 재방문했거나 아직 방문 경험이 없는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서울 방문 유형별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일본, 중국, 태국, 미국, 영국 5개국을 대상으로 7월12일부터 23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진행됐다. 재방문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재방문 이유로 ▲음식이 맛있어서(75.9점)가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이어서 ▲쇼핑할 곳이 많아서(73.2점) ▲날씨와 계절이 좋아서(72.9점) 순으로 나타났다.

재방문자들은 서울을 다시 방문했을 때 경험한 관광 활동으로 ▲쇼핑(52.6%)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미식(49.2%) ▲경관 감상(40.4%)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미방문객 대상 설문조사에서는 미방문의 이유로 ▲언어·의사소통의 불편함이 52.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미국·태국은 ‘언어·의사소통의 불편’, 영국은 ‘비싼 여행경비’, 일본은 ‘가보고 싶은 관광지가 없어서’ 중국은 ‘음식이 별로인 것 같아서’를 주된 이유로 답했다.

이밖에도 서울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재방문자는 5점 만점 중 친근한(3.78점), 안전한(3.76점) 순으로, 미방문자는 최첨단(3.72점), 창의적인(3.69점) 순으로 서울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