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21일 '2023 세계섬문화다양성 포럼' 개최
지속가능한 관광 우수 사례 공유 및 강연 진행

전남 신안군이 '2023 세계섬문화다양성포럼'을 자은도에서 10월21일 개최한다 / 태평양관광기구 한국지사
전남 신안군이 '2023 세계섬문화다양성포럼'을 자은도에서 10월21일 개최한다 / 태평양관광기구 한국지사

전남 신안군 자은도에서 ‘2023 세계섬문화다양성포럼’이 오는 10월21일 열린다.

세계섬문화다양성포럼은 신안군이 주최하고, 태평양관광기구 한국지사가 주관한다. 올해 2회째를 맞은 포럼은 크게 두 가지 주제로 나눠 진행된다. 우선 ‘지속가능한 관광 우수 사례 공유’로,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세계최고관광마을상을 수상한 ▲보홀(필리핀) ▲응랑그란(인도네시아) ▲퍼플섬(신안군) 세 섬의 사례를 살펴본다. 이어서 두번째 주제는 ‘섬의 지혜, 인류의 미래’로, 섬말과 섬 물건을 통해 섬의 지혜를 엿보는 시간을 가진다.

포럼 이튿날인 10월22일은 섬 탐방과 워크숍이 마련됐다. 퍼플섬과 압해도에 직접 방문해 신안군의 섬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고, 지속가능한 관광을 경험 해보는 기회가 제공된다. 섬 탐방은 사전 등록시 선착순 20명에 한해 참여 가능하다.

태평양관광기구 박재아 한국지사장은 “섬은 기후재난에 상시 노출돼있어 가장 급격하게 인구가 줄어드는 지역으로 섬의 문화 다양성이 빠르게 훼손되고 있다”면서 “이번 포럼을 통해 섬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고, ‘섬과 지속가능 관광’을 이야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