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16~17일 인천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
다양한 주제의 세션 통해 MICE 인사이트 공유

11월16일 인천송도컨벤시아에서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2023)가 개최된다 / 한국MICE협회
11월16일 인천송도컨벤시아에서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2023)가 개최된다 / 한국MICE협회

11월16일 인천송도컨벤시아에서 ‘2023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KOREA MICE EXPO 2023)가 개최된다.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MICE 박람회로 올해 23회째를 맞았다. 11월16~17일 양일간 인천송도컨벤시아에서 진행된다. 코리아 마이스 엑스포는 문화체육관광부 주최하고, 한국MICE협회와 인천관광공사 주관 및 인천광역시,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한다. 올해부터 민간이 주도하고 공공이 지원하는 형태로 변화한 것이 특징이다.

올해 박람회의 주제는 ‘다양성과 확장을 품은 미래로!’다. MICE는 대표적인 융합 산업으로 불린다. 하나의 MICE 행사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들이 협력해야 한다. KME2023에서는 MICE의 다양성을 확인할 수 있다. 전시부스로 참여하는 300여 개의 기관 및 기업들은 지역관광공사와 컨벤션센터, 기획업, 서비스업, 유니크베뉴, 호텔, 여행사, IT기업, 지자체, 관광청 등 다양하다. 지역별로는 개최지인 인천을 비롯해 서울,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전라북도, 대구, 경주, 울산 등 각 지역의 MICE 얼라이언스(지역관광공사 또는 컨벤션뷰로를 중심으로 한 지역단위 MICE민관 협력체)가 함께 한다.

MICE의 다양성은 다양한 프로그램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MICE의 수도권 집중현상은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에 KME2023은 지역 MICE 활성화를 위해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지역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행사 동안 지역 MICE 설명회를 통해 MICE 개최지로서 경주와 인천을 소개한다. 또 행사 전후로 인천, 경주‧울산, 대구‧경북, 거제‧김해 4개 지역의 특성을 살린 투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다양한 주제의 세션이 열린다. 총 14개 세션으로 E-스포츠, Chat GPT, 디지털전환, MICE 산업 정책, 트렌드, 마케팅, 조직과 리더십 등 최근 MICE 산업의 이슈와 문제해결, 글로벌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해외 MICE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글로벌 세션을 통해 타이완, 태국 등 MICE 유관기관 대표자가 연사로 참여해 각국의 MICE 현황과 이슈를 공유한다. 또 비딩 워크숍(Bidding Workshop)에서는 글로벌 트렌드와 데이터 등을 주제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한국MICE협회 이슬기 팀장은 “KME2023은 국내외 MICE 산업 관계자를 만나는 기회의 장”이라며 “많은 기대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KME2023 사전등록은 오는 11월 10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