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시장에서 온라인 채널이 강세다. 이는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여행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바꿔 말하면 여행 및 항공권 판매자인 여행사 역시 24시간 깨어있어야 한다는 말과 같다. 토파스가 여행사를 위한 온라인 자동화 상품 ‘Amadeus Ticket Changer Suite’를 소개한다.

●온라인, 온라인, 온라인!

소비자들이 여행을 준비하는 일련의 과정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OTA나 여행사의 온라인 채널에서의 판매 규모도 더욱 커지고 있다. 통계청이 분기별로 발표한 온라인 쇼핑 동향 조사에서 여행 및 교통 서비스 온라인 거래액 추이를 보면 이미 2022년 3분기 4조8,000억원으로 팬데믹 이전 최고 거래액인 4조7,000억원을 넘어섰으며, 이 속도는 더 가팔라지며 2023년 3분기 6조4,000억원까지 증가했다. 

●‘영업시간 외 취소 불가’ 조항, 시정하라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는 8개 주요 여행사들의 국제선 항공권 온라인 판매 약관에서 ‘영업시간 외 취소업무 처리 불가’ 조항 등을 시정 조치한 바 있다. 또 주요 항공사들이 여행사 시스템을 통해서도 발권 후 24시간 이내 구매 취소 시 환불 패널티 없이 전액 환불되도록 개편에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아마 여행사의 고민은 커졌을 것이다. 영업시간 외 취소나 변경 업무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편하기 위해서는 인력을 투입하거나 개발 리소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코로나19 이후 현재 인력난을 겪고 있는 여행사들은 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온라인 자동화가 절실해진 시점이기도 하다. 

●항공권 예약·발권·재발행·환불 등 
원스톱 ‘자동화’

토파스는 여행사의 온라인 자동화를 위해 대표 자동화 상품인 ‘Amadeus Ticket Changer Suite(이하 ATC Suite)’를 소개했다. ‘ATC Suite’는 토파스 셀커넥트 사용자뿐만 아니라 대한항공을 비롯한 많은 알테아(Altea) 이용 항공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자동화 솔루션이다. ATC Suite는 여행사 직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항공권 재발행과 환불시 까다로운 운임 규정을 체크해서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5가지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ATC Eligibility’는 항공권 변경 가능 여부를 확인해 주는 솔루션으로 운임 규정을 일일이 체크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준다. 토파스가 서비스하고 있는 온라인 부킹엔진에 2024년 적용 예정인 ‘ATC Shopper’는 실제 고객들이 항공편을 변경하기 위해 검색하는 단계로 승객이 변경하고자 하는 일정에 맞는 운임과 스케줄을 조합해서 최대 200개까지 추천해주는 솔루션이다. 

추천한 리스트 중에 고객이 선택한 대체편으로 운임을 계산하고 저장해서 재발행 PNR을 준비해주는 기능이 바로 ‘ATC Reissue’이다. 특히 재계산된 운임이 보증되기 때문에 담당자들은 ADM에 대한 두려움이나 업무 부담에서 해방될 수 있고 해당 솔루션은 항공권당 약 13분의 업무시간을 단축시켜준다. 마지막으로 ‘ATC Refund’는 환불 패널티를 포함한 환불 가능 금액을 자동 계산해 주는 솔루션으로 여행사들이 믿고 사용하고 있는 솔루션 중 하나다.

5가지 솔루션 중 ATC의 사용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ATC Eligibility와 쇼핑 개념의 ATC Shopper는 웹서비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토파스 셀커넥트에서는 해당 두 가지 단계를 여행사 담당자가 직접 확인한다. 고객의 구매 결정에 따라 재발행 또는 환불을 해야 하는데 이때 ATC Reissue 그리고 ATC Refund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ATC Reissue와 Invol Reissue, Refund는 토파스 셀커넥트과 웹서비스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ATC

‘ATC’는 출시 이후로 안정성과 신뢰도 있는 서비스로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이후 글로벌 마켓의 ATC 트랜잭션은 큰 폭으로 상승 중이다. APAC 지역에서도 ATC 발권량을 살펴봤을 때 2021년에 비해 2022년에 그 성장세가 크게 높아졌고 2023년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토파스가 제안하는 온라인 자동화 솔루션 ATC Suite가 여행사의 인력 문제와 직원들의 업무 과중, 생산성 제고에 대한 열쇠가 되길 기대해 본다. 

 

정리=손고은 기자,  자료제공=토파스여행정보(주)

키워드

#토파스 #OTA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