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스컴바인‧카약, 항공‧숙소 검색량 데이터 분석 발표
일본 등 근거리 여행지 인기 지속…3성급 검색 가장 많아

올해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한국인들은 가성비를 추구하는 반면, 한국 여행을 계획하는 외국인들은 비교적 럭셔리 여행을 즐길 것으로 보인다.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이 항공‧숙소 검색량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올해 상반기 중 해외여행을 떠나는 한국인 여행객과 방한 외국인 여행객의 항공권 검색량 모두 전년대비 약 24%, 약 12%씩 증가하며 상승세를 보였다. 다만 한국인 여행객은 3성급, 외국인 여행객은 5성급 호텔 검색량 비중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나, 올해 한국인 여행객은 비교적 합리적인 해외여행을 추구하는 반면 방한 외국인 여행객은 비교적 럭셔리하게 즐기는 여행을 지향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인의 해외여행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일본‧동남아 등 근거리 여행지에서의 평균 숙박 비용은 약 20만원 초반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의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해외 항공권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4% 증가했으며, 여행 인원은 평균 3명으로 나타나 소수 인원으로 떠나는 해외여행 트렌드가 지속될 전망이다.

올해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을 통해 한국인 여행객이 가장 많이 검색한 여행지는 일본으로 나타났다 / 호텔스컴바인 
올해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을 통해 한국인 여행객이 가장 많이 검색한 여행지는 일본으로 나타났다 / 호텔스컴바인 

2024년 한국인이 가장 많이 검색한 여행지는 일본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작년에도 전세계 여행지 중 최다 항공권 검색량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도 전년 대비 약 17% 증가한 항공권 검색량을 보이며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베트남(약 61%) ▲태국(약 18%) ▲필리핀(약 35%) ▲대만(약 120%) 순으로 집계됐으며, 각 국가별 항공권 검색량 모두 작년보다 늘었다.

해외 호텔의 경우, 전체 등급 중 3성급이 가장 많은 비중을 기록했으며 4성급이 뒤를 이었다. 특히 새해 일본 여행을 계획한 한국인의 평균 숙박 비용은 1박당 약 23만원이었으며, 베트남과 필리핀은 약 24만원, 태국은 약 21만원, 타이완은 약 17만원으로 나타났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여행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 서울 / 호텔스컴바인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여행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 서울 / 호텔스컴바인 

호텔스컴바인과 카약의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한국 여행을 계획한 외국인 여행객들의 항공권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2% 증가했다. 특히 ▲미국 ▲일본 ▲대만 ▲말레이시아 ▲독일 순으로 높은 검색량을 기록해, 일본과 동남아 외에 미주 및 유럽 국가도 상위권을 차지한 점을 주목할 만하다.

올해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여행객들은 서울과 부산 등 국내 주요 관광지 위주로 여행을 즐길 것으로 보인다. 외국인의 국내 호텔 검색 데이터 기준, 최다 검색량을 기록한 국내 여행지는 서울이었으며 이어 ▲부산 ▲인천 ▲제주 ▲수원 순이었다. 이외에도 외국인 여행객의 국내 호텔 이용 트렌드를 살펴보면, 럭셔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5성급의 비중이 가장 많았고 여행 인원은 평균 약 2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