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경쟁당국으로부터 기업결합심사 승인
협의 시작 후 3년 만…마지막 관문은 미국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양사는 가장 엄격한 기준으로 기업결합심사를 진행하고 있는 EU 경쟁당국의 기업결합 승인을 얻어내 최종 합병까지 미국의 승인만을 남겨두고 있다.

대한항공은 2월13일 필수 신고국가인 EU 경쟁당국(EC)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된 기업결합 승인을 득했다고 밝혔다. 2021년 1월 사전협의를 시작한지 3년 만이다. 길고 긴 논의 끝에 대한항공은 정식 신고서를 2023년 1월 제출했고 이후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취합 및 마켓 테스트(Market Test) 등을 거쳐 승인이 이뤄졌다. 이로써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야 하는 14개국 중 13개국에서 승인을 완료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EU 경쟁당국으로부터 기업결합심사를 승인받았다고 13일 밝혔다 / 대한항공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EU 경쟁당국으로부터 기업결합심사를 승인받았다고 13일 밝혔다 / 대한항공

EU 경쟁당국은 양사 통합시 화물사업부문과 여객 4개 노선에 경쟁제한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경쟁 환경 복원을 위한 시정조치로 ▲아시아나항공 화물기 사업 부문의 분리 매각 ▲여객 4개 중복 노선에 대한 신규 항공사의 노선 진입 지원 2가지를 추진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화물기 사업 부문 분리매각을 위한 입찰 및 매수자 선정 등 매각 직전까지의 조치들을 선행해야 한다. 선정된 매수인에 대한 EU 경쟁당국의 승인 절차를 거쳐 거래를 종결할 수 있으며, 이후에 실제 분리매각을 추진한다. 아울러 유럽 여객노선의 신규 진입항공사(Remedy Taker)로 지정된 티웨이항공이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인천-파리, 인천-로마, 인천-바르셀로나, 인천-프랑크푸르트 4개 노선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이번 EU 경쟁당국의 승인을 기점으로 미국 경쟁당국과의 협의에 박차를 가해 조속한 시일 내에 기업결합 심사 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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