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27일, 관광서비스 상생 지원단 발대식
성수기 앞서 주요 관광지 관광 서비스 점검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관광공사와 국민 눈높이에서 관광지 서비스 품질을 점검하고 관광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관광서비스 상생 지원단'을 만들었다.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관광공사와 국민 눈높이에서 관광지 서비스 품질을 점검하고 관광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관광서비스 상생 지원단'을 만들었다.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월27일 서울 서교스퀘어에서 ‘관광서비스 상생 지원단’ 발대식을 개최하고, 홍대 문화예술 관광특구 현장을 시범 점검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국민 눈높이에서 관광지 서비스 품질을 점검하고 개선해 방한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지원단을 발족했다고 설명했다. 지원단은 일반 국민 30명, 전국 관광 관련 학과 대학생 30명, 관광업계 종사자 40명 총 100명으로 구성됐다. 일반 국민과 대학생 단원은 공모를 거쳐 선발했으며, 업계 종사자 단원은 지역·업종별 관광협회를 통해 5년 이상 현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추천받았다.

발대식 이후 이어진 홍대 문화예술 관광특구 현장 점검에서는 K-뷰티 체험·홍보관의 외국인 관광객 방문 현황, 의류·화장품 상점의 모바일 결제 편의성, 마포구 관광정보센터 운영 상황 등을 살폈다.

지원단은 앞으로 ‘여행가는 달’을 비롯해 방한 관광객 집중 시기와 국내여행 성수기 등에 대비해 전국 주요 관광지의 관광 서비스 수용태세 전반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내외 관광객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불편 사항을 지자체, 유관기관 등과 협력해 개선하고, 우수사례도 발굴해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이밖에도 관광 서비스 품질 개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업계의 자정 노력을 유도하는 연중 캠페인을 펼친다. 홍보영상을 송출하고 전국 관광지와 연계한 국민 참여 행사 등을 진행하는 캠페인이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