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위링크 코리아 2024' 양국 47개 관광업체 참여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강화…홈쇼핑 비용지원 지속

뉴질랜드관광청 안젤라 블레어(Angela Blair) 총괄본부장은 "한국 시장만의 홈쇼핑 판매 채널을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으며, 작년에 이어 올해도 홈쇼핑 비용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송요셉 기자
뉴질랜드관광청 안젤라 블레어(Angela Blair) 총괄본부장은 "한국 시장만의 홈쇼핑 판매 채널을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으며, 작년에 이어 올해도 홈쇼핑 비용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송요셉 기자

뉴질랜드관광청이 3월14일 ‘키위링크 코리아 2024(Kiwi Link Korea 2024)‘ 행사를 개최했다. 팬데믹 이후 처음 열린 한국과 뉴질랜드 양국 간 관광 B2B 교류회로, 직전 행사 대비 2배 많은 관광업체들이 참여했다. 활발한 비즈니스 미팅이 이뤄지는 현장에서 뉴질랜드관광청 안젤라 블레어(Angela Blair) 총괄본부장을 만나 대화를 나눴다.

-규모가 커졌다. 완전한 회복을 꾀한 건지.

이번 키위링크 코리아는 역대 행사 중 가장 큰 규모다. 또 뉴질랜드 전 지역에서 참여했기 때문에 더욱 활발한 교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 뉴질랜드 방문객은 팬데믹 이전과 비교했을 때 80% 정도 회복했다. 한국 시장의 회복률은 66%로 다소 더딘 모습이지만, 건강하고 유의미한 수치로 생각한다. 또 리서치 데이터를 살펴보면 중국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인 8,780만명이 뉴질랜드 여행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올해를 큰 도약의 시점으로 생각한다.

-마케팅 방향과 B2B 지원 정책이 궁금하다.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에 대한 투자를 더 강화했다. 인플루언서 협업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뉴질랜드를 방문하고 싶은 수요를 늘리는 데 중점을 둔 디지털 캠페인이다. 그리고 여행사와도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꾸준히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주요 여행사를 대상으로 팸투어를 진행한 바 있다. 또 한국의 독특한 판매 채널인 홈쇼핑의 판매량을 흥미롭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에 맞춰 여행사의 뉴질랜드 여행상품 홈쇼핑 비용을 올해도 지원할 계획이다.

뉴질랜드관광청 안젤라 블레어(Angela Blair) 총괄본부장은 "직항 노선의 감편 기간 동안 뉴질랜드 여행 수요를 늘리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송요셉 기자
뉴질랜드관광청 안젤라 블레어(Angela Blair) 총괄본부장은 "직항 노선의 감편 기간 동안 뉴질랜드 여행 수요를 늘리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송요셉 기자

-관광객 유치 핵심 전략은.

뉴질랜드 여행객 중 37%가 여름에 방문하고, 전체 여행 소비의 40%를 담당한다. 앞으로는 비수기에 초점을 두고 여행객을 분산시키려 한다. 겨울에는 동물들을 보기에 좋고, 가을에는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기에 적합해 이러한 장점들을 한국 방문객들에게 어필하고자 한다. 특히 협업할 방송사를 모색하고 있다.

-항공 관련 새 소식은.

뉴질랜드와 한국을 잇는 항공사는 대한항공과 에어뉴질랜드가 있다. 각각 데일리, 주3회씩 운항하고 있다. 그러나 에어뉴질랜드는 최근 엔진 문제로 4월부터 10월까지 약 7개월간 임시 운휴에 들어설 예정이다. 대한항공도 같은 기간 주3회 운항으로 감편된다. 감편 기간 동안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은 뉴질랜드 여행에 대한 수요를 늘리는 데 있다고 생각하고, 마케팅에 힘쓸 예정이다. 또 시드니를 경유해 뉴질랜드로 도착하는 연결편 편의성을 높일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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