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관광시장 활성화 방안 세미나 열어
- 시장전략과 제도적 시스템 등 정비해야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현행 중국 인바운드 제도의 개선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12일 소공동 롯데호텔 에메랄드룸에서 벌어진 ‘제 7차 한국관광진흥회의 학술세미나Ⅰ’에서는 업계와 학계 등 관계자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중국관광시장 활성화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박기홍 연구위원의 발표와 한국관광공사 박충경 중국팀장, 경희대학교 김철원 교수, 장유재 중국인유치전담여행사관리위원장의 토론이 이어졌다.

박 연구위원은 발표를 통해 최근 중국은 빠른 경제성장과 개방정책 확대로 동북아 최대의 관광시장으로 발돋움할 것임을 시사하고, 반면 방한 중국관광객들은 2000년 이후 성장률이 둔화되는 추세라면서 유치활성화를 위한 중장기적인 시장전략을 마련하고, 제도적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관광객 유치 확대 방안으로 제시된 전략은 ▲중국인 출입국 제도의 개선 ▲전담여행사 제도 개선 ▲전담여행사 관리위원회 운영 개선 ▲고객맞춤형 관광상품 및 서비스 개발 등이다.
박 연구위원은 “그간 까다로웠던 비자발급과 출입국 심사를 개선해야 한다”면서 “별도의 기준을 마련해 한국정부가 우수여행사로 지정한 중국여행사에 대해 비자 우대조치 등을 시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담여행사 제도의 경우 그간 위약금 납부라는 일방적인 책임만이 업계측에 주어졌던 것에서 탈피하고, 한국일반여행업협회 내의 자율관리위원회와 같은 조직의 기능 활성화를 꾀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박 연구위원은 또 “문화관광부, 외교통상부, 법무부 등 정부 관련 기관으로 구성된 전담여행사 관리위원회는 시장상황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예측이 어렵다”며 “업계의 목소리를 수용할 수 있는 제도적 창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장 위원장은 “현재 초저가 상품으로 중국 인바운드 시장질서가 문란해졌고, 지상비가 너무 낮아 전담여행사 상당수가 개점휴업 상태에 가깝다”며 “총영사관에서 비정상적인 가격으로 덤핑을 일삼는 중국여행사들을 선별해 비자 정지를 가하는 등의 제제 조치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동철 기자 seo@traveltimes.co.kr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