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바야흐로 골프의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그동안 연습장에서 연마하셨던 실력을 발휘할 시간입니다. 웨지에서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바운스각과 소울너비 입니다. 바운스각은 그림에서 보시는것과 같이 클럽 바닥면(소울)의 날쪽(리딩에지)과 뒤쪽(트레일링에지)의 각도를 말합니다. 소울너비는 말 그대로 클럽 바닥면(소울)의 너비를 말합니다.
바운스각은 6。이하의 작은 바운스각, 7~11。의 중간 바운스각, 그리고 12。이상의 큰 바운스각으로 나뉘게 됩니다. 보통 샌드웨지는 12。의 바운스 각을 갖고 있는데 그 탄생의 일화가 있습니다.

1920~30년대 최고의 골퍼였던 진 사라센은 샌드샷을 할 때 웨지가 모래로 파고들어 고생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어느 날 영화 에비에이터의 주인공인 하워드 휴즈의 수상 비행기를 타다가 물에 빠지지 않고 착륙을 하는 이유가 마치 요즘의 샌드웨지처럼 비행기 동체에 바운스 각이 있어서 물에 파고들지 않는다는 원리를 깨달아 자신의 웨지를 갈아내어 바운스 각을 만들어 냈다고 합니다.

바운스 각이 클수록 페어웨이나 모래를 파고들지 않고 살짝 표면 위를 미끌어져 가는 효과가 있고, 바운스 각이 작을수록 표면을 파고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운스 각도에 따른 적합한 웨지의 선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Small 바운스 | 6。이하 - 페어웨이의 잔디가 짧게 깎여있거나 약간 단단하고 건조한 경우, 또 벙커의 모래가 단단한 경우에 효과가 있습니다.

Midium 바운스 | 7~11。- 잔디, 러프 등 코스의 상태가 모두 정상이고 벙커 모래가 보통의 보편적인 상황일 때 적합 합니다. 갭웨지로는 쓸모가 있으나 벙커가 아주 깊은 경우에는 빠져나오지 못하므로 샌드웨지로는 적합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Large 바운스 | 12。이상 - 페어웨이가 푹신하고 잔디가 길고, 러프가 깊거나 벙커 모래가 매우 부드러운 경우에 효과가 좋습니다. 샌드웨지로는 매우 적합하나 다른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한편 소울너비는 클수록 바운스 각이 커지는 효과를 주게 됩니다. 같은 12。의 바운스 각이라도 소울너비가 큰 웨지일수록 바운스 각이 커지게 되는 도움을 주게 되어 모래나 러프에 파고들지 않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그럼 가방에서 웨지를 꺼내 여러분의 웨지는 어떤 상황에 적합한 웨지인지 판단을 하셔서 스코어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제공=에이스회원권거래소(주) www.acegolf.co.kr

길제성은 Golf Smith GCA Advanced Clubmaker
KGLA(한국 골프 지도자연합회)피팅 자문위원
USGTF 한국지부 피팅 자문위원
분당 골프스미스 클럽피팅센터 운영(031-712-9042)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