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는 고대 그리스, 로마신화의 무대였기 때문에 과거 이 지역을
지배했던 여러 왕국의 왕들에 의해 만들어진 그들의 궁전 및 무덤에서
신화 속 신들의 모습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터키에서 일출과 일몰을 감상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장소로 손꼽히는 넴룻산(Mt. Nemrut) 정상에서도 역시 그리스 신화의 흔적이 엿보인다.


ⓒ 여행신문

■ 왕에게 헌정된 천상의 전경

해발 2150m의 넴룻산 꼭대기에는 고대 콤마게네(Kommagene) 왕국 안티오쿠스 1세의 무덤이 우뚝 세워져 있다. BC 1~2세기경 사이에 세워진 이 석묘(石墓)는 자그마치 60만톤 상당의 자갈을 지상에서부터 실어다 쌓아 세워진 것으로, 당시 과학 기술로써 불가능할 듯한 규모를 실현시킴으로써 세계 8대 불가사의로 꼽히고 있다.

무덤이 건설될 당시에는 75m 상당이었던 것이 현재는 부분적으로 내려앉아 50m 정도고 지름은 150m다. 무덤의 동·서·북 3방향 둘레에는 각각 테라스가 조성돼 석상이 세워져 있다. 무덤의 규모에 맞춰 석상의 크기도 평균 8~10m에 달한다. 가장 잘 꾸며져 있는 것은 역시 해를 맞이하는 동테라스로, 이곳에는 제단 아래로 사자, 독수리, 아폴론, 헤라클레스, 안티오쿠스, 제우스 등의 두상이 차례로 줄지어 있다. 안티오쿠스는 생전에 자신을 ‘아폴론의 환생’이라고 지칭했다고 알려지고 있으며 무덤에도 아폴론, 제우스 등의 신들과 자신의 석상을 함께 놓음으로써 자신을 신격화시켰다.

매일 해질무렵과 해뜰무렵이 되면 이 거대한 왕의 무덤 앞은 전세계에서 몰려든 수백의 관광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멀리서나마 한눈에 잡히는 티그리스, 유크라테스강이 하늘과 함께 빨갛게 물들어가는 모습은 말로는 전달하기 힘든, 오랜 감동을 안겨준다. 현지 사람들조차 이구동성으로 ‘아름다운 전경(beautiful panorama)’라고 추천하는 광경이다.



ⓒ 여행신문

■ 헌피부 줄게 새피부 다오~

파묵칼레 등의 온천지역이 이름난 터키에서도 캉갈(Kangal)의 ‘닥터 피쉬 온천(Kangal Fish Springs)’은 물고기가 사는 온천으로 유명세를 톡톡히 치르고 있다. 세계 유일의 건선피부병 ‘의사 물고기’가 서식하는 닥터 피쉬 온천은 실제로 피부병에 효험이 있다는 것이 널리 알려지면서 관광지라기보다는 피부병 치료지로 많이 찾고 있어, 외관상으로는 소박한 편이다. 갈수록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피부병 환자와 일반 방문객을 구분해 온천을 개방하고 있으며, 입장료도 일반인은 한화로 약 4천원인데 반해 피부병환자는 2만5,000원 상당을 받는다.

닥터 피쉬 온천이 피부병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은 온천물 자체와 물고기의 복합적 작용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이라고. 실제 치료목적으로 온천을 하는 피부병 환자들은 효험을 배가시키기 위해 공복에 온천물을 3컵 마시고 입수하는 등의 규칙을 따른다고 한다. 온천물 1리터에는 셀레니움(selenium) 1g이 함유돼 있고 이밖에 미네랄 등 몸과 피부에 좋은 효소를 다량 갖추고 있다. 사람 체온과 비슷한 온도인 35˚C의 물에서 서식하는 물고기 역시 핥고(licker), 부딪치고(striker), 쪼면서(jabber) 상처나 피부 트러블이 있는 부위를 집중 공략, 치료성분이 포함된 타액으로 피부병 치료에 일등공신 역할을 한다. 물고기와 함께하는 온천목욕은 굳이 피부병 치료목적이 아니더라도 한번쯤은 해볼만한 색다른 경험이다.


+++플러스 알파+++

1. 넴룻, 캉갈로 위해서는 숙박시설이 많은 인근의 카파도키아 지역에서 1박을 하고 이동하는 것이 대중적인 루트다. 넴룻에서 캉갈로 이동하는 것은 버스를 주로 이용하며 소요시간은 2~3시간으로 가까운 편이다.

2. 넴룻산의 일출과 일몰을 구경하기 위해서는 다소 몸의 고달픔을 감내해야 한다. 동부 특유의 쌀쌀한 날씨가 한창인 저녁과 새벽에 이동해야 하기 때문. 산길을 올라야 하기 때문에 평상시 이동때 사용하는 대형버스가 아닌 소형 봉고를 별도로 대절해서 올라가며 소요시간도 차를 타는 시간과 걸어가는 시간을 합치면 넉넉히 2시간은 각오해야 한다. 특히 걸어서 이동하고 일출과 일몰을 기다리는 시간을 감안한다면 반드시 윗도리나 담요 등을 챙기는 것이 좋다.


★ 터키의 ‘의미 있는’ 특산물

오래되고 사연 많은 역사를 지닌 터키이니만큼 선물로 한두개쯤 사게 되는 작은 특산품 하나에도 의미가 있다. 터키 전역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기념품인, 파란 유리알에 눈동자가 새겨진 ‘나잘 본죽(Nazar Boncuu)’은 동시에 세 가지 의미를 품고 있다고 한다.

아테네 여신의 눈동자, 악마의 눈(Evil Eye), 알라의 눈이라는 뜻을 지닌 나잘 본죽은 총체적으로 외부의 액운을 방지하는 부적 기능을 하며, 지금도 갓 태어난 아기의 액운을 막기 위해 목에 걸어주거나 옷핀으로 부착할 만큼 대중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터키의 대표적인 특산물 중의 하나인 터키석 역시 재미있는 사연을 갖고 있다. 과거 이란, 서아시아 반도 등지가 주 산출지로서 유럽에 전래될 때 터키를 통해 전해졌기 때문에 ‘터키석’이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것이 정설. 하지만 터키에는 옛날과 마찬가지로 질좋고 세공이 잘 된 터키석 제품을 쉽게 구할 수 있어 ‘특산물’ 중의 하나로 사랑받는 쇼핑 아이템 중 하나다.


취재협조=터키항공 02-777-7055
파라도스유럽 02-722-7676
터키 글·사진="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