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사 진출로 중소업체 고전
-업계·관 합심해 여행업 발전

경남관광협회 이수창 회장은 지난 1988년 취임한 이래 올해로 6기를 이어오면서 지난해에는 정부로부터 ‘동탑산업훈장’을 수여하기도 한, 지방관광협회의 ‘산증인’이라 할만한 존재다. 이 회장은 이달 말로 18년간 짧지 않은 세월을 몸담아온 경남관광협회를 물러날 예정이다. 퇴임을 앞둔 이 회장을 만나 지방여행시장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협회에 몸담으면서 느껴 온 관광업계의 ‘변천사’를 말해 달라.

▲14대 경남관광협회장에 첫 취임했던 1988년은 경기호황과 88올림픽에 이은 해외여행 완전자유화 등의 수혜를 입어 관광업계가 최대 호황을 누린 시기였다. 그러다 문민정부 출범과 함께 관광산업이 ‘사치성 소비업종’으로 분류되면서 각종 행정규제가 강화됐고, 이후 불어 닥친 IMF 파동이 전체 업계를 거의 아사직전까지 몰고 가는 어려움을 겪었으며, 그 여파는 오늘날까지도 이어진다고 말할 수 있다.

-지방관광의 현주소를 짚어 본다면?

▲최근 화두인 ‘양극화 현상’이 지방여행시장에서도 심각한 수준이라 할 수 있다. 근간의 지방관광업계는 여행업, 호텔업 모두가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편이다. 여행사의 경우 최근 크게 확산양상을 띠고 있는 서울 대형업체들의 지방판매대리점 확장으로 인해 지방의 소규모 여행사는 상품판매 창구의 역할정도밖에 할 수 없는 실정이어서, 이대로 가다가는 중소여행사들의 도태가 불보듯 뻔하다는 우려감을 자아내고 있다.

호텔업의 경우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모텔들이 시설 및 운영면에 있어서 경쟁력을 갖추기엔 한계를 보여, 수백억원씩 투자한 사업자가 도산을 하는 어려운 상황을 자아내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이같은 풍토를 막기 위해서는 ▲서울 대형여행사들의 지방시장 잠식을 막기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관광호텔 정책에 있어서 대형특급호텔보다 중소규모호텔을 정책적으로 우선 배려하는 등의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본다.

-중앙회 및 관(官)에서 기대되는 역할이 있다면.

▲다행이 정부에서도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폭적인 규제완화 및 관광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인정할 예정인 등 제자리를 찾아가는 움직임을 보여 반갑다. 정부는 업계가 근심없이 업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편안한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 최선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각 지역별 여행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협회의 발전방안에 관해 의견을 말하자면, 우선 관광협회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본다. 일례로 정부나 지자체에서 협회에 위탁하는 업무에 수수료나 운영비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정당하지 않은 처사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정부에서도 협회조직의 활성화로 협회가 지역관광진흥을 위한 중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업무와 예산을 지원하는 획기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밖에도 관광전문공무원 양성, 현재 마진이 5% 정도인 철도승차권 발권을 약 10% 내외로 올리는 것 등도 비중있게 검토돼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 향후 바람이 있다면 청와대 관광담당비서관제의 부활과 관광청의 신설을 통한 관계 공무원의 전문화 등도 이뤄졌으면 하는 것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