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의 여행시장에서 유일하게 집계되는 업체별 통계는 KATA(한국일반여행업협회)의 실적뿐이다. 물론, IATA코리아를 통해서 BSP업체들의 항공권 매출을 뽑아볼 수도 있지만 이는 현재 비공개로 발표되고 있다.
그런데 이 KATA에서 집계하는 실적이라는 것이 여행사들이 제출한 자료를 그대로 수용하다 보니 담당자들 간에 말이 많아진다. 일부 관계자는 “만일 그 숫자대로 나갔다면 비행기가 몇 대는 더 떴어야 한다”며 “말도 안 되는 숫자”라고 단정적으로 말한다.
더군다나 담당자에 의하면 매월20일까지 KATA에 보고해야 하는 기한을 지키는 여행사는 50%도 안 된다. 21일부터 말일까지는 각 회사에 재촉전화 넣기를 수차례 거듭해야 실적이 집계된다고 한다.
거기에 더해 일반여행업체를 제외한 국외여행업체나 국내여행업체의 통계는 극비 중의 극비라고 할 만큼 파악하기 힘들다. 그래서 여행사들의 실적을 조사할 때면 ‘약’, ‘대략’, ‘그쯤’ 이라는 표현이 난무하기 시작한다.
또 아직까지 많은 업체들이 여전히 종이파일에 의존해 업무를 진행하고 있어 우리 업계에서 ‘정확한 통계’라는 말은 어쩌면 ‘하늘의 별따기’보다 어려운 일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상장사가 늘어나고 규모도 대형화되기 시작하는 이 때, 보다 정확한 여행통계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은 모두 절감하고 있지만 이에 투자하고자 하는 생각은 아직 그다지 의욕적이지 않은 듯하다. 객관적이고 분명한 자료를 통해 좀더 공정하고 깨끗한 경쟁관계로 발전하는 여행업계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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