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년전 이맘때 한국관광협회중앙회와 한국일반여행업협회(KATA) 상근부회장 자리에 연달아 문화관광부 출신 인사가 부임한 것을 꼬집는 ‘낙하산 인사’ 기사를 쓴 적이 있다. 3년이 흐른 지금, 또 다시 낙하산 인사 우려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어 씁쓸하다.

당시 취임했던 회장과 임원들의 임기가 지난해 말로 종료되고 새로운 이사회 구성작업이 한창인 지금, 또 다시 문관부 출신 인사들이 두 협회의 상근부회장 자리를 노린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영입 차원이 아니라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그야말로 ‘낙하산’이기 때문에 빈정거림도 크다. “협회 상근부회장 자리가 문관부 퇴직자들의 마지막 코스냐” “꼬박꼬박 회비 납부해서 낙하산한테 바쳐야 하냐” “내려 올 거면 확실한 자기 ‘밥값꺼리’를 갖고 와라” 등등 빈정대는 목소리도 다양하다.

물론 찬성 의견도 있다. 업무 관련이 있는 관 출신 인사를 영입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관과의 유기적 협조관계, 사업추진상의 수월함 등에 대한 기대에서다. 실제로 그런 역할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그게 과연 옳은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관 출신 인물이 없으면 불가능했던 일이 그 인물로 인해 가능해진다면 그 일 자체의 합리성에서부터 문제가 있는 것이다. 또 과연 비전문가 낙하산 인사들이 연봉과 부대비 등 어림잡아도 연간 1억원에 달할 법한 상근부회장 ‘비용’에 상응할 만큼 ‘효과’를 낼지도 의문이다.

협회는 자율적인 여행업계의 이익대변 민간단체다.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스스로 생명력을 갖출 때 존재의미가 높아진다. 외부 입김에 의한 협회 운영은 인정할 수 없다. 회장을 보조해 협회 살림살이를 꾸려가야 하는 상근부회장의 위치에 걸맞은 인물인가가 핵심이다.

업무능력과 여행업계에 대한 전문성 등 그 인물 됨됨이에 초점이 맞춰진다면 어디 출신인가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 ⓒ 여행신문(www.traveltimes.co.kr)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