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 여행업 발전을 위한 업계차원의 자율정화 운동이 더욱 강화된다.
4일 문화체육부와 한국일반여행업협회(KATA)등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8월말 현재 해외여행자는 전년동기대비 20%가 증가한 2백55만4천1백30명으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나 여행 요금의 덤핑 등 여행업체간 과당경쟁과 현지에서의 과다쇼핑 유도, 추가관광요금 징수 등의 여행객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이들 업계차원에서 근절해 나가기로 했다. 이미 삼성카드와 범한여행 등 일부 여행사에선 팁을 회사에서 부담하고 쇼핑 수수료 지급분을 여행객에게 할인해주는 등 획기적인 개선책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불건전 해외여행이 완전 개선되지 않고 있어 문체부는 업계차원의 자율적인 거래질서 확립이 절실하다고 판단, 여행업계의 거래질서 확립을 위한 자율 정화운동 지침을 마련해 한국관광협회와 KATA 등을 통해 이를 적극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이 지침은 ▲자율정화위원회 활동 강화 ▲적정요금 받기 및 팁 안받기 운동 전개 ▲기획여행상품 광고문안 사전 심사제도 시행 ▲관광불편신고처리위원회 조속 설치 ▲여행계약서 작성 및 이행 철저 ▲단체관광객에 사전 설명회 활성화 ▲종사원 교육 철저 등이다.
KATA는 이미 기획여행 광고문안 사전 심사를 지난 2일부터 실시하고 있고 관광불편 신고처리위원회도 운영 규칙과 위원선정을 마무리하고 빠른 시일 내에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국회 문화체육공보위원회의 한국관광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여행업 경쟁력 강화와 랜드사에 대한 지상비 지연결제 등 여행업의 현실을 정확하게 지적했다는 점을 여행업계에서는 인식하고 상호 공존방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이 달부터 실시되고 있는 기획여행 광고문안 사전 심사제도의 시행과 여행계약서 작성 및 이행의 철저를 통해 여행상품의 질을 소비자에게 충분히 인식시키고 이를 통해 여행 후 불필요한 분쟁의 소지를 없애기로 했다.
여행업계에서는 현행법상 여행업의 과당 유치경쟁 등은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상호공존의 길을 모색해야만 전 여행업계가 살아남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 기회에 업계차원의 자율적인 거래질서 확립 활동이 효과적으로 펼쳐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유럽지역 랜드업계 등에서는 해외여행에서 문제가 야기될 경우 당사자로 책임소재가 있는 랜드사 대표도 관광불편신고처리위원회의 위원으로 선임되는 것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