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광동(食在廣東). 중국 사람들은 광둥 요리를 이렇게 표현합니다. 홍콩은 바로 이 광둥의 관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광둥 요리의 가장 큰 특색은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을 다 요리의 재료로 삼는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다양하고 풍부한 맛의 세계를 자랑합니다.

우리 입맛에도 잘 맞는 광둥의 음식으로는 딤섬(點心)이 있겠습니다. 딤섬은 광둥식 발음으로 표준어로는 디엔신이라고도 하며, 중국 내에서 딤섬 문화가 가장 발달된 곳은 바로 홍콩으로 딤섬으로 한끼 식사를 대체하는 인구층이 상당히 넓습니다.
수백 가지가 넘는 딤섬 메뉴는 식도락가들을 혼란케 하기에 그 중에서 몇가지를 추천해드립니다.

딤섬에서 샤오롱바오가 빠질 수는 없습니다. 이것은 고기국물이 잔뜩 있는 고기만두입니다. 만두를 한입 베어 물면 터져나오는 육즙의 맛이 일품입니다. 또, 창펀은 쌀 전병안에 새우, 버섯, 고기 등의 재료들을 싸서 만든 것인데 특히 왕새우 들어간 것은 처음 맛보는 이들도 매우 좋아한다고 합니다. 하까우는 속살이 다 비치는 투명한 피 속에 커다란 통새우가 고소한 양념과 훌륭하게 어우러져 있는 것입니다. 입에서 새우 속 살이 터질 때의 느낌이란 말할 수 없겠죠. 씨우마이는 다진 돼지고기를 노란달걀과 밀가루 지단에 넣은 요리입니다. 맨 윗부분에 게알이 뿌려져 있고, 쫄깃한 식감에 입안 가득 퍼지는 육즙이 아주 환상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이런 딤섬들을 찾는 것도 홍콩 등을 찾는 여행객에게는 또 하나의 즐거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