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현진
커뮤니케이션 키틀 차장 hjin@keytle.co.kr

-제주항공 포털 광고 집중

네이버의 상단 메인 배너 광고는 3월30일 현재 50개의 광고가 집행 되고 있다. 이중 여행업에서는 유일하게 제주항공의 광고가 집행되고 있다. 광고는 인천-오사카 왕복 19만9,000원이라는 인터넷 할인가 표시와 스모선수 이미지를 함께 등장시켜 ‘일본취항’을 강조하는 소재를 꾸준히 노출하고 있다.

온라인광고 분석 전문 업체 리서치 애드의 광고 통계자료에 의하면 제주항공은 3월 동안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포털사이트에만 집중적으로 배너광고를 집행했고 항공사 집행 광고액 규모순으로 보면 대항항공, 아시아나항공, 루프트한자에 이어 네 번째 정도의 광고비를 집행하고 있다. 현재 제주항공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항공사 검색 순위 3위에 진입해 있다.

하나투어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여행’ 모시기를 시작했다. 3월20일부터 시작된 ‘2009년 가정의 달 특집 맞춤가족여행’ 페이지를 하나투어 브랜드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해 가족여행 모객에 힘쓰고 있다. 또한 이벤트 경품도 가족단위 여행객들의 눈높이에 맞춘 것으로 보이는데 예약자에게 선착순으로 어린이 영어연극 입장권과 인천공항내 워커힐호텔 5만원 식사쿠폰을 경품으로 준비해 눈길을 끈다.

성수기 키워드 광고 집행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집중 지역이나 상품에 대한 여행객의 검색조회 패턴을 고려해보자. 여행업 인기 키워드인 ‘일본여행’, ‘중국여행’, ‘홍콩여행’ 등 여행관련 대표 키워드들이 지난해 10월 이후 조회수가 대폭 감소한 반면 ‘사이판여행’, ‘괌여행’ 등 휴양지 지역 대표 키워드와 여행객 비자면제가 실시된 ‘미국여행’은 조회수가 전년에 비해 증가했다. 또한 자유여행이 늘어나면서 ‘호주여행’과 같은 ‘국가명+여행’ 키워드 보다 ‘브리즈번’, ‘브리즈번여행’등 세부도시에 대한 검색수가 늘어 여행객들의 검색패턴이 많이 변화된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3월31일을 마지막 방송으로 끝난 ‘꽃보다 남자’는 새로운 여행지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다만 ‘뉴칼레도니아’ 키워드의 2월 조회수가 11만3782회인데 비해 ‘뉴칼레도니아여행’의 검색수는 단 1281회에 그쳐 꽃남효과가 실제 성수기 여행자의 모객 성과를 이끌어 낼 것인지는 궁금하다. ‘마카오여행’은 2월 전년대비 약 2배의 조회수 증가를 기록했다.

* 커뮤니케이션 키틀은 온·오프라인 광고에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로 구성된 인터넷광고 전문 업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