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앞에 셋, 뒤에 셋을 묶으면 각각의 공통점이 있다. 할인항공권, 패키지여행, 신문광고는 여행업에서 오래된 판매방식이자, 이것을 통해 돈을 벌어왔고 수익은 예전에 비해 떨어졌다고 해도 어떻게 팔아야할지도 잘 안다. 반면에 오픈마켓, 홈쇼핑, 키워드광고는 이걸로 돈 벌었다는 사람도 적고, 왠지 해야 할 것 같아 주변에 물어봐도 부정적인 답만 돌아올 때가 더 많다. 기껏 용기를 내어 스스로 뛰어 들어도 기대와 결과 사이의 간극이 꽤 크다.
이와 같은 비교가 억지스럽다고 여길 수도 있겠다. 그럼에도 주목해야 할 것은 결국 폐단 없는 것은 없다. 그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피할 수 없다면 적극 활용해 돈을 벌수있게 해야겠다.
오픈마켓에 도쿄 심야주말 전세기 티켓을 팔면 잘 팔린다. “싼 것만 팔려요”라고 말할 것이 아니라 엔고와 신종플루로 시장이 꽁꽁 얼었을 때 “어떤 어려운 시기에도 가격마케팅으로 잘 공략하면 수요는 생겨요”라고 해야겠다. 홈쇼핑은 대표적인 푸시마케팅 채널이다. 밀어주지 않아도 잘 팔리는 것을 내놓을 필요는 없지만, 남들이 잘 안 찾을 때 팔아야 돈이 되는 것이 여행업 아니던가. 요즘 여행사나 항공사 검색해서 구매하는 사람이 어딨을까. 키워드광고를 잘하면 일류 브랜드 대신 내 사이트로 찾아오게 할 수 있다. 비용을 어떻게 줄일까는 각자 고민해봐야겠다.
물을 찍어 먹어보지 않으면 맹물인지, 꿀물인지, 짠물인지 알 수 없다. 그리고 어떤 물인지 알게 됐다면 저마다 필요함을 가려 사용하면 그것은 갈증을 해주거나, 피로회복제가 되거나, 탈수증을 극복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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