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질 향상·전문 인력 양성 큰 기대
미국호텔협회 교육연구원(AH & MA) 한국지부(원장 윤영미)가 설립돼 AH & MA의 각종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한 호텔 종사원에 대한 교육 등으로 한국 호텔 산업의 서비스 향상과 호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커다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AH & MA는 어떤 목적으로 설립됐으며 한국지부가 설치된 경위와 교육프로그램, 앞으로의 활동상을 소개해 호텔업계의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편집자 주>
년 6만명 수료증 취득
AH & MA는 지난 52년 아드랜드스트릿과 콜래드힐튼에 위해 설립돼 미시간 주립대학교에 소재하고 있는데 당초 설립목적은 호텔 산업 전반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해 전 세계 호텔산업에 보급함으로써 호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였으며 현재 직원은 95명으로 연구위원과 관리직원으로 구성돼 있다.
전 세계에 걸쳐 1백25개의 지부가 설립돼 있고 AH & MA본부에서 연구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해 호텔산업에 제공함으로써 현지의 호텔 전문 교육센터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연간 6만여 명의 회원이 전 세계 AH & MA 지부의 교육프로그램을 이용해 각종 수료증을 취득하고 있어 세계 호텔 서비스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육과정은 호텔업무과정과 호텔운영 전문과정, 최고위과정등 4개 과정으로 구분 실시하고 있다.
호텔업무 전문과정은 다시 객실, 식음료, 영업판촉, 시설, 재무회계 등으로 세분화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최고위과정도 공인 호텔 경영사, 객실, 식음료, 인사관리, 객실관리, 시설관리 등 분야별로 강의를 하고 있다.
AH & MA는 호텔 전문 서적 출판도 하고 있는데 분야별 메뉴얼 및 합리적인 경영방식을 체계적으로 서술한 전문서적은 현재 전 세계 유수 대학의 호텔경영학과에서 교재로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정평이 나 있다.
또한 세계 호텔업계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호텔업무에 관한 총람으로 효과적인 경영방식 및 서비스 향상등 호텔의 실제업무에 관한 내용이 수록돼 있는 호텔경영 백과사전도 출판하고 있다.
이밖에도 시청각교재 제작,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 세미나프로그램 개발, 교재 강의, 수료증 발급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AH & MA가 발간하는 대표적인 전문서적은 ▲후론트 오피스 업무 ▲객실관리 ▲호텔시장 분석 ▲호텔 판매촉진 ▲연회관리 및 서비스 ▲식 음료 관리 ▲기초 위생 ▲식료 생산 기초 ▲식음료 서비스 ▲구매 관리 ▲음료 관리 ▲식음료 통제 ▲호텔 관리 ▲호텔산업 현황 ▲조직과 행정 ▲관광호텔 산업 ▲호텔 안전관리 ▲호텔법규 ▲리조트 관리 ▲호텔 전산화 ▲호텔 재무회계 ▲호텔 관리회계 ▲시설 관리 ▲호텔 전기, 수도 관리 ▲호텔 시설 시스템 등이다.
시청각 교재로는 ▲후론트 오피스 ▲객실 관리 ▲고객 관리 ▲주방 ▲안전 ▲식음료 ▲영업 판촉 ▲경영지원 등이 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로는 ▲호텔 유니폼 시스템에 따른 회계 관리 ▲투숙률과 객실 평균 요금을 극대화하는 시뮬레이션 ▲원가 관리 ▲재무 회계 ▲메뉴관리 ▲식당 회계관리 등이 있다.
AH & MA한국지부는 지난 2월 본부 승인을 얻어 최근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AH & MA한국지부는 미국본부에서 규정하는 지부 운영방식을 채택해 회원제 방식으로 운영된다.
독자활동 전개 할터
회원은 호텔 근무자, 관광호텔 경영학도, 관광산업 근무자, 각종 서비스 관련 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AH & MA한국지부는 전문교육과정을 그룹강의 및 통신강의를 통해 호텔 업무의 전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교육과정 이수자중 시험에 합격한 회원에게는 AH & MA에서 발행하는 수료증을 발급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외 호텔 산업의 전반적인 호텔 종합 정보지를 발간하고 AH & MA교육프로그램의 교육교재 보급 및 판매, 국내 호텔업계 발전을 위한 컨설팅 연구 활동 및 지원사업, 호텔관련 정보의 교환 출판 연구공간 제공 등의 독자적인 활동을 펴 나갈 예정이다.
AH & MA한국지부는 교육과정으로 호텔 업무 전문과정으로 객실 식음료 영업판촉 시설관리 경리회계등 5개 분야로 분류해 각 분야별로 전문인을 양성해 해당 부서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편성해 놓고 있다.
호텔 운영전문과정은 호텔산업에 관한 실무경험이 있는 메니저급 이상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전반적인 호텔업무를 이해하고 타부서와의 업무관계 및 부하직원 교육에 효율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도록 편성했다.
호텔경영 전문과정은 호텔 전 부서의 업무 파악, 장래 고위 책임자로서의 업무지도 능력, 실무에 대한 정확한 지식등을 습득해 급변하는 경영방식, 첨단시스템, 서비스 질의 향상에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최고위과정은 AH & MA에서 가장 권위 있는 과정으로 호텔업계의 임원급, 부서장 이상 등을 위한 전문과정이다.
연회비 3만원, 1과목 3개원 완성이며 수강비는 20만원으로 회원에 가입하면 AH & MA한국지부에서 발간하는 호텔종합 정보지를 매월 제공받을 수 있고 전문서적 등 각종 프로그램 구입시 10%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AH & MA한국지부를 이용해 호텔산업에 관한 연구활동을 펼 수 있다.
실무중진급이 교육
강사진은 객실분야에 김성민 프라자호텔 기획실장, 식음료 분야 오영찬 쉐라톤워커힐호텔 수석 당직 지배인, 영업판촉에 윤영미 원장, 경리회계 분야 신상균 스위스그랜드호텔 경리차장, 호텔산업분야 김상성 하얏트호텔 리젠시클럽 지배인 등 업계 실무중진급들이 맡게 된다.
AH & MA한국지부의 설치로 그동안 국내 일부 호텔이 동 교육원 교육프로그램을 직접 구입해 직원교육에 활용해 왔으나 앞으로는 손쉽게 교육기회를 갖게 됨에 따라 국내 호텔산업 발전에 커다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윤영미 원장은 「적극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해 국내 호텔산업 서비스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다.」며 「국제화시대에 발맞추어 호텔산업 전문인력 양성에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연락처 516-8898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