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관광호텔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으나 빚좋은 개살구라는 평이 자자하다.
제주도내 관광호텔들이 불항타개를 위해 내세운 전략은 고객 유치폭을 학생단체로까지 확대하여 최근 수학여행철을 맞아 제주도를 찾는 학생들에게도 객실을 판매하자는 것.
이와같은 전략은 예상을 적중해 주중 수학여행객과 주말 신혼관광객이 몰린 지난달 1~3등급 관광호텧의 객실판매율은 최저 95%를 넘기는 대약진을 보였다.
기록적인 객실판매율에도 불구하고 제주도 관광호텧의 지금사정은 제자리 걸음.
한 업계 관계자는 ""올해 객실단가가 전반적으로 낮아져 객실 찬매율 증가가 매출액 증가와 직접 연결되진 않는 다.""며 ""관광호텔을 탖는 고객이 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지만 제주도 관광객중 80%가 단체 고객이어서 많이 남는 장사가 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제주도 관광호텔 업계는 지금까지의 불항이 고급관광 아니면 알뜰관광으로 양극화를 보이는 최근 관광성향으로 1~3등급 관광호텔은 특급호텔과 일반호텔의 사이에 끼어 공동화현상을 나타냈기 때문이라고 보고 학생단체 유치라는 새로운 카드를 내놓은 것이다.
한편 올해 제주도내 관광호텧의 주고객으로 급부상한 수학여행 관광객은 올 4월까지 14만 2천명으로 지난해보다 44%나 증가했다. 국내 단체관광객에 비해 이윤이 상대적으로 높은 외국관광객은 제주도 전체 관광객 4백 70만명중 17만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