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이긴 도서관인데 뭔가 다르다. 아니, 다르다는 표현만으로는 부족하기 짝이 없는 도서관들이 있다.  동네 어귀, 골목의 어느 모퉁이에서 만나게 되는 개성 만점의 이 도서관들은 귀엽고 사랑스러우며 게다가 재밌다.
 

‘서울’ 에 이런 도서관도 있었어?
글마루한옥어린이도서관
 
구로구 개봉동의 주택가엔 멋들어진 한옥 한 채가 떡 하니 들어서 있다. 글마루한옥어린이도서관이다. 열람실이 있는 향서관과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성학당 두 채의 한옥이 있으며, 이를 회랑으로 연결하고 있다. 안으로 들어서면 대충 흉내만 낸 것이 아니라 제대로 지어진 한옥임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서까래, 대들보, 추녀 등 아이들에게 한옥의 구조와 아름다움을 설명해 주기에 좋다. 열람실도 모두 ‘한식’이다. 신발을 벗고 들어가 마음껏 뒹굴면서 책을 볼 수 있는 것. 한옥 도서관답게 투호, 굴렁쇠 굴리기, 짚공예 등 전통문화 체험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용시간 평일 오전 10시~오후 7시(11~2월 오후 6시까지), 주말 오전 10시~오후 5시  휴관일 매주 화요일, 법정공휴일(일요일 제외)
주소 구로구 고척로27바길 7  문의 02-2615-8200 lib.guro.go.kr
 
 
만화의 집
명동에서 남산 방면으로 오르다 보면 <날아라 슈퍼보드>의 손오공, 로보트 태권브이 등의 만화 캐릭터를 만날 수 있다. 이곳 서울애니메이션센터에 만화의 집이 자리하고 있다.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이 들으면 질색할 만화방이 아니라, 엄연한 만화 전문 도서관이다. 국내외 만화는 물론 애니메이션, 디자인, 인테리어 등과 관련된 전문서적 3만여 권을 소장하고 있는 것. 2층 영상정보실에서는 국내외 애니메이션 작품과 각종 페스티벌의 수상작 약 5,000점을 푹신한 의자에 기대어 마음껏 관람할 수 있다. 
이용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휴관일 매주 월요일, 법정공휴일(일요일 제외)
주소 중구 소파로 126  문의 02-3455-8330~2 www.ani.seoul.kr
 

관악산詩도서관
2011년 5월 문을 연 관악산詩도서관은 이름 그대로 시집으로 가득한 작은 도서관이다. 현재 4,100여 권의 국내외 시집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80%가 한국시이고 나머지는 중국, 일본, 영미 등의 번역 시집이다. 시라는 장르를 선택한 것은 시와 산이 잘 어울리기 때문. 회원증이 없는 등산객들도 신분증만 맡기면 하루 동안 시집을 빌려주는 서비스가 특징이며, 도서관 앞마당에서 시낭송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한다. 관악산 매표소 건물을 리모델링했다는 이력도 재미있다. 
이용시간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주말 오전 8시~오후 8시(동절기 오전 9시~오후 8시), 국가공휴일 오전 9시~오후 5시  휴관일 매주 화요일  주소 관악구 신림로 23 관악산 입구  문의 02-871-2261 lib.gwanak.go.kr
 
 

SF&판타지도서관
연희동의 조용한 주택가에 자리한 국내 유일의 SF, 판타지 장르 전문 도서관이다. SF나 판타지에 푹 빠진 팬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도서관의 역사가 시작됐다는 것이 놀랍다. 지난 2009년 개관한 SF&판타지도서관은 SF와 판타지 장르의 소설, 만화, 잡지, 학술서적 등 1만5,000여 권의 도서를 소장하고 있으며, 800여 종의 영상자료도 갖추고 있다. 매월 ‘특별 상영회’, ‘명작과의 만남’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장르 소설가나 만화가, 영화감독 등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작가와의 만남’도 꾸준히 펼치고 있다. 
이용시간 수~토요일 오후 1시~밤 10시, 일요일 오후 1시~9시
휴관일 매주 월·화요일, 1월1일, 추석 및 설 연휴
주소 서대문구 연희동 121-6(증가로 29) 중앙빌딩 3층
문의 070-8102-5010 www.sflib.com
 

낙성대공원도서관
낙성대공원 입구엔 기묘한 상자 두 개가 놓여 있다. 언뜻 보면 간이매점 같기도 하고, 심지어 화장실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분명히 도서관이다. 2011년 6월 그 모습을 드러낸 낙성대공원도서관은 컨테이너로 만들어진 것이다. 공공미술작가인 배영환씨의 작품인데, 앙증맞은 크기와 핫핑크에 가까운 색깔로 주민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특히 오른쪽의 어린이를 위한 작은 컨테이너는 세상에서 제일 작은 도서관으로 꼽힐 만큼 귀엽다. 에세이, 여행, 역사 등과 관련된 도서와 어린이 책 약 4,000권을 보유하고 있다. 낙성대공원에서 산책을 즐기다가 잠시 들르기에 좋다. 
이용시간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주말 오전 9시~오후 5시
휴관일 매주 화요일, 법정공휴일(일요일 제외)
주소 관악국 낙성대로 77 낙성대공원 내
문의 02-872-5575 lib.gwanak.go.kr
 
 
글·사진=Travie writer 서동철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