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용데스크 17개…센딩업체들에 관리 맡겨
-중소여행사 “고정데스크 지정 방식 불합리”

이달 1일부터 시작된 인천공항의 여행사 공용 데스크 운영 방식을 놓고 일부 중소 여행사들이 울분을 토하고 있다. 총 90개 데스크 중 상위 14개 대형 여행사에 임대하고 남은 17개 공용 데스크를 전국 여행사들이 나눠 사용하게 됨에 따라, 이용 가능한 데스크가 턱없이 부족해졌다는 것이다. 또 공용 데스크 사용을 위해 민간 센딩업체들로 구성된 센딩협의회에 사전 예약하도록 한 방침에 대해서도 ‘이해 불가’라는 입장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여행사 데스크 영역의 혼잡을 덜기 위한 목적으로 올해 초부터 일부 여행사들로부터 임대료를 받고 고정 데스크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고정 데스크를 할당받은 여행사들은 데스크 하나당 년 500만원의 임대료를 공항공사에 지불하고 데스크에 자사의 로고를 내걸었다. 공항공사는 임대되지 않은 17개 데스크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인천공항센딩협의회에 관리를 위임했다. 이에 대해 중소 여행사들은 “여행사들이 공식 기관도 아닌 센딩업체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허락 받듯 데스크 사용을 예약하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일”이라고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한 중소여행사 관계자는 “여행사 센딩 데스크가 붐비는 아침 7~8시에 공항에 가면 센딩협의회 관계자들이 ‘예약하지 않으면 이용할 수 없다’면서 정화위원처럼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며 “과거엔 데스크가 부족할 때에도 친한 여행사들끼리 모여 한 데스크를 공유하면 됐었는데, 이젠 그것도 센딩협의회에 예약을 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이에 대해 센딩협의회 고철환 대표는 “원활하고 편안한 센딩을 위해 예약을 하라는 것이지 데스크를 못 쓰게 하려고 예약을 하도록 한 것이 아니다”라며 “사전 예약만 하면 협의회가 어떻게 해서든 데스크를 이용 가능하도록 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대형 여행사 위주로 고정 데스크를 배분한 것부터 불합리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A여행사 관계자는 “공개 입찰을 했더라면 FIT 전문 여행사 몇곳이 모여 임대료를 공동 지불하고 테이블을 공유할 수도 있었을 것”이라며 “마치 동네 빵집을 괄시하듯 중소규모 여행사를 무시한 처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공항공사 측은 “비공개로 입찰한 사실이 없다”며 “여행사 데스크가 있는 곳의 게시판에 1주일 동안 고정 데스크를 원하는 여행사를 모집한다는 공지를 붙였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메일 전송이나 온라인·언론 홍보 등 적극적인 공지는 없었던 만큼 공개입찰을 하지 않았다는 비판을 완전히 피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당장 5월 황금연휴나 여름 성수기가 당면해 지방에 있는 여행사들까지 공항에 몰릴 경우 공용 데스크 이용권을 두고 갈등과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여행업 등록 기준으로 국외여행 업무를 하는 업체 수는  9,500여개(국외여행업 7,500여개, 일반여행업 2,000여개)에 달한다. 

고서령 기자 ksr@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