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소수수료 면제나 인하 등 고통분담 동참
-위약금보다 당장 빈자리 채우기가 막막해
-KATA ‘21일 시점 여행취소 11만6,000명’

교육부의 수학여행 전면 중지 조치에 대해 관광업계가 하소연도 못한 채 벙어리 냉가슴을 앓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그리고 5개 국적 LCC들은 초중고 수학여행 취소에 따른 국내선 항공권 환불수수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교육부의 1학기 수학여행 전면 중지 조치에 부응하고 애도의 뜻을 담은 조치였다. 한국관광협회중앙회도 지난 21일 업종별/지역별관광협회, 국내항공사, 전세버스조합연합회, 숙박업중앙회, 한국해운조합, 외식업중앙회, 한국철도공사 등에 공문을 보내 수학여행 취소수수료 면제 또는 인하 등의 대책을 세워 탄력적으로 대처해 줄 것을 요청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주재로 지난 22일 열린 ‘관광단체장 긴급회의’에서도 관광업계는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고통분담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기로 했다. 여행사와 호텔, 항공사 등 각 현장에서도 수학여행 취소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 방식으로 동참하고 나섰다.   

하지만 논란이 없는 것은 아니다. 1학기 수학여행 전면 중지 결정을 둘러싼 타당성 논란은 차치하더라도 당장 눈앞에 닥친 손실이 결코 작지 않기 때문이다. 취소수수료 면제만 하더라도 학교 측이야 부담을 덜었다지만 그 부담은 고스란히 관광업계로 전가됐다. 모 항공사 관계자는 “국민적 애도 물결에 동참한다는 의미도 있고, 교육청에서 공문까지 보내 협조요청을 해왔는데 따르지 않을 수 있겠냐”며 “취소수수료가 문제가 아니라 교육부의 지시로 취소된 수학여행 자리를 어떻게 다시 채우느냐가 더 심각하다”고 말했다. 애도 분위기상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대대적인 홍보나 프로모션을 펼칠 수도 없는 상황이어서 어려움이 크다. 또 다른 항공사 관계자 역시 “국내 10개 학교의 수학여행 단체가 취소됐는데 신규모객도 어려운 형편이라 그대로 손실로 이어질 것 같다”고 토로했다.

영세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타격이 더 심하다. 특히 수학여행을 전문으로 하는 여행사의 경우 이번 수학여행 전면 중지 결정으로 존폐를 걱정할 처지에까지 놓였다. 지방의 한 여행사 대표는 “교육부의 수학여행 전면 중지 조치가 과연 합당한 것인지 의문이 들고, 각 학교의 위약금 부담 뿐만 아니라 영세한 여행사들이 입어야 될 피해에 대해서도 과연 대책을 갖고 내린 결정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영세 전세버스사업자 등도 수학여행 취소로 인한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  

이 문제는 문관부 차관 주재로 지난 22일 열린 ‘관광단체장 긴급회의’에서도 거론됐다. 참석자들은 단체여행 취소로 인해 관광업계가 직접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와 관련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지난 24일 “과거에도 경영위기에 처한 관광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관광진흥개발기금 특별융자 등을 실시한 적이 있다”며 “아직 구체적인 보완책을 검토할 단계는 아니지만 과거 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완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관광협회중앙회(KTA)와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관광업계 피해규모를 집계하고 있다. 관협중앙회의 경우 산하의 지역별/업종별협회를 통해 이달 말까지 취소인원과 피해액을 조사할 예정이며, KATA는 회원여행사를 대상으로 여행업계 피해규모를 집계하고 있다. 4월21일 조사자료에 따르면 수학여행을 포함한 국내여행은 44개사에서 860개 단체 10만9,872명의 취소를 보고했고, 인바운드 부문에서는 120개사가 122단체 1,379명이 취소됐다고 보고했다. 아웃바운드 부문의 피해규모는 37개사 132단체 4,800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