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따라 수백만원 뒷돈  
-"사전 결탁 비일비재 해”
-공무원 인센티브도 비슷

세월호 침몰 사고로 전국의 수학여행이 전면 중단됐다. 여행사에는 취소 전화가 물 밀 듯이 들어왔고, 학생단체와 공무원 여행을 입찰하던 나라장터 사이트도 한산해졌다. 비극적인 사건을 목전에서 겪으며 수학여행의 안전성도 도마에 올랐다. 지난 1일 서남수 교육부 장관도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현안보고에 출석해 “상반기 중에 대규모 수학여행의 존폐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수학여행 전반에 대대적인 수술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안산 단원고등학교도 같은 여행사와 3년 동안 수학여행 계약을 맺어온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이들은 2010년 4월 진행된 단원고 수학여행 항공권 구매 입찰 때부터 인연이 시작돼 이번 수학여행까지 이어진 것으로 나라장터의 입찰공고를 통해 확인됐다. 현행 수학여행은 2,000만원 이상 비용 발생 시 경쟁입찰을 하게 돼 있다. 학교는 입찰공고를 내 여행사를 모집하고 여기에 응한 업체들의 제안서를 비교하고 현장평가 등을 통해 부적격업체를 1차적으로 가려낸다.
 
이후 가격비교를 통해 최종 여행사를 결정하게 된다. 단원고와 해당 여행사가 맺은 계약인 소액 수의견적입찰 또한 공개입찰을 통해 최저 입찰자와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다. 법적으로 이들 간의 계약은 공정한 경쟁 과정을 거쳐 계약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수많은 입찰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3년 동안 한 여행사를 이용했다는 점에서 이들 사이에 암묵적인 유착관계가 있지 않았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세월호 침몰 사고의 여파가 수학여행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여행업계에서는 그동안 쌓인 수학여행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인센티브와 학생단체 전문 여행사의 영업팀 A씨는 “학단의 경우 공개 입찰을 하긴 하지만 60% 이상은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고 본다”며 “대부분 내정된 여행사가 있어서 미리 행사를 다 기획한 후 입찰공고를 거기에 맞춰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덧붙여 “경쟁입찰이라고는 하지만 대부분 이미 위탁계약자가 있는 수의계약이어서 다른 여행사들은 들러리가 되는 격이다”라고 실상을 전했다. 

중국 전문 랜드사의 B씨도 “나라장터에 올라온 입찰에 응하기 위해 시간과 품을 들여 견적서를 만드는데 알고 보면 이미 내정돼 있는 경우가 많다”며 “그런 곳들은 올라온 견적서들을 비교해서 내정돼 있던 곳에 비용을 맞춰달라고 요청한다”고 설명했다. “보통 한번 연결됐던 여행사를 다시 쓰는 경우가 많다보니 이런 일은 비일비재하고, 때문에 나라장터에서 손을 떼고 기업으로 눈을 돌린 여행사들도 많다”고 덧붙였다. 

기존 여행사와의 연줄이 전혀 없이 공고가 올라오는 경우, 한번 연줄을 만들면 또 다른 행사를 맡을 가능성이 높다 보니 지나친 접대도 서슴지 않는다. 학생단체 전문 여행사의 C씨는 “여행사와 네트워크가 전혀 없는 행사의 경우에는 행사 담당자에게 접근해서 단체 규모에 따라 200~300만원 가량을 전달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또 “행사 비용의 일부를 담당자에게 찔러주고 인보이스를 랜드와 함께 수정해서 정산한다”며 “수익은 물론 떨어지지만 이렇게 하지 않으면 행사를 못할 수도 있다”고 부조리한 상황을 꼬집었다. 

관계자들은 비단 학교뿐만 아니라 교직원과 공무원 인센티브 등도 사정은 비슷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최근 자조 섞인 반성이 나오고 있다. 뒷거래에 치중하다보니 단가를 맞추기 위해 여행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고, 유착관계에 의해 행사가 진행되다 보니 제대로 된 현장 점검이 이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필리핀 인센티브를 전문으로 하는 랜드 관계자는 “한 번 거래한 곳이 익숙하기 때문에 유착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고 전하며 “그러나 경쟁이 제대로 이뤄져야 실제 여행도 건강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차민경 기자, 신지훈 기자
 
 
“영세업체 피해와 도산 우려”

-국내 수학여행 22만명, 일반 단체 4만명 취소

한국관광협회중앙회는 지난달 28일 지역 및 업종별협회 사무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관광업계 긴급간담회를 개최, 관광업계 차원의 대응책을 모색했다.
이날 관협중앙회 남상만 회장은 “관광안전 중심의 대책 마련에 심혈을 기울이면서도 업계가 파국으로 치닫는 상황은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관광산업의 경영난 악화에 따른 대처방안 ▲국외뿐만 아니라 국내여행도 여행자보험 가입 의무화 ▲여행업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변경검토 필요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또 영세한 업체들의 2차, 3차 피해와 도산이 우려되는 만큼 하루빨리 국내관광이 정상화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한편 KATA가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세월호 침몰사고 여파로 인한 국내여행 취소 규모는 4월30일 기준으로, 수학여행은 22만2,144명, 일반 단체는 4만2,493명에 달했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