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틀면 비틀리고 흔들면 흔들리고, 그냥 그러려니 견뎌내야지 어쩌겠습니까. 어디 한두 번 겪는 것도 아니고….” 부산에서 한-일 선박여행 상품을 꽤 많이 판매했던 모 여행사 대표의 말에는 자포자기와 무기력함이 가득했다. 그야말로 개점휴업 상태라고 하니 그럴 만도 했다. 그렇다고 어디 하소연할 데도 없으니 속만 까맣게 타들어갔을 수밖에 없었다. 

지금도 간접피해 운운하기에는 세월호 참사의 아픔이 너무 크고 깊다. 모두들 고통을 나누는 차원에서 세월호 참사가 안긴 간접피해를 꾹꾹 참아내고 있는 분위기다. 여행업계도 마찬가지다. 수학여행 전면중지. 예약취소와 신규예약 급감, 사회 전반적인 여행 자제 분위기 등 앞에 놓인 장애물이 겹겹이다. 수학여행과 공무원 인센티브 등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지방 여행업체들의 경우 체감하는 어려움이 더욱 크다.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애도 차원에서 수학여행 취소수수료를 부과하지 말도록 권유했을 때 “교육부의 수학여행 중지 결정에 항의해도 시원찮았을 판인데 오히려 협회가 앞장서서 찬물을 끼얹었다”며 분개했던 이들도 대부분 이들 지방 소재 업체들이었다. 

관광업계 피해 구제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4월24일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주재로 열린 관광단체장 긴급회의에서 ‘관광업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대가 형성됐으며, 4월28일 열린 지역 및 업종별관광협회 사무국장 대책회의에서도 ‘영세업체들의 2차, 3차 피해와 도산이 우려되는 만큼 경영난 심화에 따른 대책이 필요하다’고 뜻을 모았다. 이에 화답하듯 현오석 경제부총리는 지난 7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세월호 사고 이후 계약취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운송, 숙박, 여행업체 등을 위한 지원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관건은 지원내용과 방식이다. 지금으로서는 ‘기껏해야’ 관광진흥개발기금 특별융자가 가장 유력한데, 누구 말마따나 “담보 낼 것 다 내고 은행 심사 다 받는 융자혜택은 지원이 아니라 생색내기”에 불과하다.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면 최소한 융자조건을 대폭 완화하는 등 피부에 와 닿는 특별한 접근이 필요하다. 그래야 여행업계도 무기력함을 떨칠 수 있을 것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