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안전 전제로 수학여행 재개 … 여행사가 안전요원 배치토록 의무화

교육부가 수학여행 재개의 전제조건으로 내건 ‘안전요원’ 배치를 둘러싸고 여행사의 비용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은 물론 안전관리 책임을 여행사에만 전가시키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졌다.

교육부는 지난 1일 “안전을 전제로 지금부터 수학여행을 재개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히고 출발전 안전교육 의무화, 안전요원 배치 및 수학여행 안전지도사 자격 도입, 수학여행 기간 직전(2월, 8월) 범정부 합동 안전점검,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 활성화 및 지원확대, 수학여행 지원단 설치, 수학여행 매뉴얼 보완 등 13개 대책을 발표했다.

이 중 안전요원 배치를 둘러싸고 여행사들은 볼멘소리를 냈다. 교육부는 수학여행 계약시 안전요원 배치 조항을 신설하고 업체가 배치하도록 의무화했는데 이는 곧 여행사의 비용부담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안전요원은 응급구조사, 청소년 지도사, 경찰·소방 경력자, 교원자격증 소지자 중 일정 안전교육을 이수한 자다. 안전교육은 대한적십자사와 교육청 등에 교육과정을 개설해 12시간 이상 연수를 받도록 할 예정이다. 안전요원은 수학여행 출발부터 도착까지 교원의 학생인솔과 야간생활지도, 유사시 학생안전지도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우선 안전요원 배치 의무화를 통해 수학여행 안전을 강화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가칭 ‘수학여행 안전지도사’ 국가자격을 신설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모 국내전문 여행사 대표는 지난 2일 “일정 자격을 갖추고 교육을 받아야만 안전요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요원 배치에 따른 비용부담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현실적으로 수학여행 경비에 이를 반영할 수도 없기 때문에 결국 여행사 부담만 키울 것 같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여행사에게 안전요원 배치를 의무화했다는 것은 결국 모든 안전관리 책임까지 여행사에게 전가시키겠다는 의도가 아니겠느냐”며 “구체적인 시행방안이 나와야겠지만 우려스러운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달 초에 수학여행 안전 및 운영 매뉴얼을 개선하고 보급해 일선 학교가 7월 이후 수학여행 등 각종 체험활동을 진행할 때 적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김선주 기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