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직항로 재개시점이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의 취임 직후인 3월중에 이뤄질 것으로 보여 항공업계와 여행업계 모두 반색하고 있다.
이는 김 대통령의 뜻에 따라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대만을 방문한 국민회의 손세일 의원이 리덩후이(李登輝) 총통과 만나 양국간 항공협정을 조속히 체결, 한국-대만간 직항로를 재개키로 합의한 것에 따른 것. 이에 앞서 지난 11일 방한했던 대만의 2인자인 장샤오옌(章孝嚴)국민당 비서장은 당일 밤 김 당선자를 비밀리에 예방, 양국간 항공로 재개에 대한 원칙적 합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노선은 제 3국의 항공사인 홍콩의 캐세이패시픽항공과 태국의 타이항공이 주 7회씩 각각 운항하고 있으며 IMF한파 이후 환율상승으로 인한 원하절하로 대만인들의 한국 방문이 늘어 평균 80%의 탑승률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에 이어 올 6월 대만에서 대만관광협회와 관광교류회의를 준비중인 한국일반여행업(KATA) 관계자는 『민간 차원에서 양국의 관광 교류가 활발히 일어나도록 국적기의 복항을 정부에 꾸준히 건의해 왔다』며 『항공로가 재개되면 국내 인바운드가 더욱 활성화돼 국가 수익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노선은 92년 8월 대만과 국교 단절에 이어 9월15일 양국간 국적항공사의 항공노선 운항을 중단했으며 당시 대한항공은 여객 14회, 화물 2회 등 16회, 아시아나항공은 주4회, 대만 국적항공기인 중화항공은 주10회를 운항해 왔다.
한국-대만간 항로는 양국의 인·아웃바운드 여행업과 비즈니스의 활발한 교류로 황금노선이라 일컬을 만큼 각 항공사에 효자노릇한 노선으로 인정받아오기도. 대한항공의 경우 단항 6여년 동안 여객에서 연간 2천4백55만달러, 화물에서 연간 5천2백20달러 등 총 7천6백75만달러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