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일과 24일 대의원총회에서 차기회장을 뽑을 예정인 서울시관광협회(STA)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KTA)의 선거전이 갈수록 흥미롭다. STA는 2003년 이후 12년 만에, KTA는 2009년 이래 6년 만에 복수 후보의 경합에 의한 경선으로 선거를 치르는 것이니 그럴 만도 하다. 흥미만 커지면 좋겠는데 치부도 드러나서 문제다. 경선이니 선거 관련 규정과 기준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데, 실상은 그리 정교하지도 합리적이지도 않아서다. 누구는 차마 외부에 알리기조차 부끄러울 정도라고까지 표현했다.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이나 운영, 선거 관련 절차와 기준 등이 허술해 우왕좌왕하거나 결론 없는 소모적 논쟁에 빠지기 일쑤다. 

대의원만 봐도 그렇다. STA와 KTA 모두 대의원에 의한 간선제로 회장을 선출하니 대의원 규모와 구성 절차는 선거결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두 곳 모두 50명 이하로 대의원을 구성하도록 했는데, 갈수록 후보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만큼 대의원 매수 등 부정과 편법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그 수를 대폭 늘려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대의원 구성 과정상의 기준 역시 보다 명확히 할 필요가 있는 것은 물론이다. 이미 대의원을 놓고 왈가왈부 언쟁이 벌어졌을 정도로 논쟁의 여지가 크기 때문이다. 

KTA의 대의원을 보면, 투표권은 총 50개인데 대의원 수는 49명이다. 현재 KTA와 STA 두 협회 회장인 남상만 회장이 두 협회에서 추천한 대의원으로 각각 이름을 올리면서 중복됐기 때문이다. 남상만 회장은 KTA 추천 대의원으로 1표, STA 추천 대의원으로 1표를 각각 행사할 수 있다. 대의원 1인당 1표씩 행사하는 동일한 선거에서 남 회장만 2표를 행사하는 셈이다. 이는 공평·동등이라는 투표의 기본 원칙을 감안하면 불합리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STA가 자기 협회 소속의 인물이 아니라 전 경남관광협회장인 추상명 KTA 상임고문을 KTA 대의원으로 추천한 것을 두고도 옳다 그르다 부딪히고 있다. 다른 사례도 들자면 얼마든지 들 수 있다.

돌아가면서 회장 되고 박수 쳐서 회장 뽑는 시대는 지났다. 환경 변화에 걸맞게 선거 관련 모든 규정과 기준을 재검토하고 재정비하는 게 소모적 갈등을 막는 길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