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년 10월 현재 미국내 5만 2천6백여개 여행사에 21만 여대의 단말기가 설치되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미국내 여행사의 점유율은 세이버 (AA)가 39% 아폴로(UA)가 27% 월드스팬(NW,TW,DL)이 10%그리고 시스템원(CO)이 15%로 형성되어 있다.
아메리칸 항공(AA)의 세이버는 양적으로 선두주자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물론 여행사의 사무에도 도움이 되는 워크스테이션을 보급 개발함으로써 업무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그리고 전문적이니 여행관련 업무에 종사치 않는 비전문적인 이용의 확산을 위해 'EASY SABRE'를 개발 비디오 텍스 터미널을 통하여 공급하고 있다. EASY SABRE보급을 위해 데이터통신망은 8개의 패킷 공중 데이터 통신망과 DIALCOM GEISCO 및 COMPUSEVERVE와 같이 기존 VAN을 이요하고 있으며 좌석의 예약뿐만 아니라 항공편 스케줄을 살펴서 특별 할인제 검색 기능을 이용해 최저 운임 항공편을 찾아낼 수 잇고 1난 4천여개가 넘는 호텔 기스트에서 호텔을 선택할 수 있고 텐터카의 예약도 할 수 있다.
세이버가 업계 선두를 유지 할 수 있는 것은 막대한 데이터베이스와 다량의 자료를 처리하는 독자적 온라인 처리 능력과 미국 전역을 커버하는 통신망이 판매와 유통에 새로운 다각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세이버는 서비스 강화를 위해 발전되 세이버비년으로 CO-ROM 플레이어를 설치하여 기존의 세이버 단말기를 이용 광디스크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후양지와 호텔의 객실 구조 등을 칼라로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규모면에서 제2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유나이티드 항공의 아폴로는 구조상 분산시스템의 특색을 자랑하고 있으며 OMS과 Focal Point가 이 시스템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이스턴 항공과 콘티넨틸 항공의 모회사인 택사스 항공은 1987년 이스턴 항공으로부터 1억불에 시스템원을 인수하여 운영중이며 90년 3월 CRS의 강화를 위해 하이테크 회사인 EDS에 시스템 원 지분의50%를 2억5천만불에 인계하여 공동 운영 중이다. 텍사스 항공과 EDS는 서비스의 질적강화를 위해 사용하기 편리한 여러 가지 형태의 티켓 예약 발매제도도 실시 중이다.
월드스팬은 거대CRS(세이버 아폴로)에 대항할신병기로 PARS IRIS를 개발하여 지금까지의 항공좌석 예약 기능에레이저 디스크를 사용하여 단말기 화면에 5만4천여종의 영상을 나타나게 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의 GDS인 아바쿠스와도 시스템 접속 중이며 해외시장에서의 세력 확대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84년 US CAB에 의한 차별화 금지 조치와 85년 연방재심재판소의지지 판결에 따라 미국 내에서의 예약시스템은 시장확대가 어렵게 되자 아메리칸 항공과 유나이티드 항공등 미국의 대형 항공사다 들은 유럽 시장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미국의 경우 전체 항공권 발권 유통의 80%이상이 CRS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예약의 90%이상발권총액의 85%가 4대 MEGA-CRS에 의해 주도 되고 있따.
1992년 3월 UA의 APOLLO는 유럽의 GDS인 GAOILEO와 합병을 선언GALILEOINTERNATION로 새로이 탄생하게 되었으며 이로인해 세계 CRS판도에도 커다란 예상된다.
유럽 CRS현황
80년대 유럽에는 미국의 세이버와 PARS(NW,TW)가 진출하여 국적 항공사와의 마찰이 격심했따. 이로한 상황에 위기감을 느낀 유럽의 항공사들은 87년 초에 AEA을 통해 대응책을 모색한 결과 거대한 CRS를 공도 으로 구축하는 방향으로 본격적인 검토를 하게 되었다. 이에따라 GDS체제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단일 시스템 구축을 전제로 시가작되 유럽의 GDS는 IBM기종을 사용하는 영국항공 스위스항고, 네덜란드항공, 알리타리아 등이 주축이 된 갈릴레오와 UNISYS기종을 사용하는 에어프랑스 루프트한자 , 스칸다나비아항고, 이베리아항공 등이 주축이 ㅇ되어 있는 아마데우스로 양분되어 있다.
갈릴레오는 에어링구스(아일랜드) 사베나 ㅏ벨기에항공, 올림픽항공등을 규합하고 소프트웨어 제공자 및 제공 대상으로 미국의 APOLLO를 선정하였으며 영국항공, 스위스 항공 KLM등은 아폴로 주식의 약 40%를 취득하였다.
아마데우스도 에어인터 핀란드항ㅇ공 아드리아아 항공, 아이슬랜드항공을 참여시키고 소프트웨어는 미국의 시스템 원에서 구입하였다. 지주회사 및 마케팅 중앙조직은 스페인에 두고, 소푸트웨어 개발회사는 프랑수에 컴퓨터 운용회사는 독일에 설치하여 분업체제를 채택하였다.
유럽에서의 EC공동 CRS법으로서 CODE OF CONDUCT FOR COMPUTER RESEVATION SYSTEM 이 검토되어 88년 7월에 EEC에 의해 정식으로 채택된 결과 이것이 갈릴레오와 아마데우스의 중립적인 공식 표시의 기준이 되었따.
유럽 국가간의 항공사들이 미국겨옐의 시스템을 원용하지 않을 수 없는 까닭은 대규모의 데이터베이스 활둉과 초다량의 정보처리 및 서비스제공을 시간을 다투어 전세계적으로 공급하는 데 충분한 필요 서비스를 적시에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만큼 경제적으로 공급하는 서비스기존의 소규모 시스템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럽지역 항공사들은 미국의 MEGA-CRS에 대항하기 위해 자국시장 보호수단으로 CRS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또한 이를 CRS와 시스템 제휴를 적극 추진중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