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유럽 거센 확산세…오미크론 해외유입률도 폭증
보건복지부, 1~2주 내 국내 코로나19 5차 유행 전망
거리두기 2월6일, 특별여행주의보 2월13일까지 연장

 

​2월3일 이후에도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조치는 연장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 픽사베이 
​2월3일 이후에도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조치는 연장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 픽사베이 

해외 입국자 대상의 10일 자가격리 조치가 2월3일 이후로 추가 연장될 가능성에 무게가 쏠렸다. 해외에서 오미크론 확진자수가 폭증하고 있고 국내 코로나19 해외유입률도 증가하는 등 비관적인 신호들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어서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특별여행주의보도 재연장됐다.

미국은 지난 10일 하루 신규 확진자수가 141만명으로 최대치를 찍었고, 영국과 프랑스 등 유럽 각국에서도 매일 수십 만 명씩 확진자가 쏟아지고 있다. 지난 11일 외신 보도에 따르면, 최근 과학자들은 영국과 미국의 확산세가 이미 정점에 이르렀고 조만간 급감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세계보건기구(WHO)는 11일 언론 브리핑에서 “6~8주 안에 유럽 지역 인구의 절반 이상이 오미크론에 감염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아직 독감과 같은 풍토병으로 부를 시점이 아니다”라고 낙관론을 경계했다. 

국내의 오미크론 해외 유입률도 12월 5주차 69.5%에서 1월 1주차 88.1%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13일에는 해외 유입 확진자수가 391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최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 참석한 이들 중 70여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것이 알려지면서 불안감을 키웠다. 이에 따라 오는 20일부터 모든 입국자들은 대중교통이 아닌 방역교통망을 이용하고, 출국 48시간 전 발급받은 PCR 검사 음성확인서를 제출하도록 방역 조치가 한층 강화됐다. 또 보건복지부는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1~2주 사이 우리나라에서도 오미크론이 델타 변이를 대체해 5차 유행이 시작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조치가 얼마나 더 계속될지는 예측하기 어렵다. 오미크론의 강한 확산세와 상대적으로 약한 치명률, 먹는 치료제의 보급 등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내외적 지표들은 모두 자가격리 면제와는 거리가 먼 상황이다. 특히 정부는 14일, 설 연휴 이동에 따른 여파를 감안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2월6일까지 연장했으며, 세계 전 지역을 대상으로 한 특별여행주의보도  2월13일까지 한 달 더 연장했다. 입국자에 대한 10일 자가격리 조치가 완화될 가능성이 높지 않음을 시사하는 대목들이다. 이에 따라 여행항공 업계도 영업 재개의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는 자가격리 조치가 더 연장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대응해 나갈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