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으로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 전파 독려
2023년 인천-포틀랜드 직항 가능성 '긍정적'

미국여행의 신규 목적지로 오리건(Oregon)주가 주목받고 있다. 친환경적인 라이프스타일과 아웃도어, 미식 등 다양한 매력으로 여행객을 유혹한다. 지난 18일 한국을 찾은 오리건관광청 토드 데이비슨(Todd Davidson) 청장과 케이트 브라운(Kate Brown) 오리건 주지사를 만나 오리건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오리건관광청 토드 데이비슨(Todd Davidson) 청장(오른쪽)과 케이트 브라운(Kate Brown) 오리건 주지사(왼쪽)가 지난 18일 방한해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 손고은 기자 
오리건관광청 토드 데이비슨(Todd Davidson) 청장(오른쪽)과 케이트 브라운(Kate Brown) 오리건 주지사(왼쪽)가 지난 18일 방한해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 손고은 기자 

-오리건 주의 매력은.

오리건 주에는 230개의 주립공원과 5,900개 이상의 캠핑장, 6,000여개의 호수가 있다. 눈 덮인 산, 울창한 계곡, 비옥한 들판, 아름다운 해안과 사막까지 다양한 자연의 모습을 가진 곳이다. 때문에 자연 속에서 즐길 수 있는 여러 아웃도어 액티비티가 많다. 하이킹, 스키, 골프, 낚시, 사이클링, 캠핑 등 다양한 경험이 가능한 이유다. 또 각 분야별 전문 가이드가 있어 현지인이 아니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까지 안전하고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다. 에어비앤비, 캠핑, 골프 리조트, 특급 호텔 등 숙박 옵션도 다양하다.

 

-오리건 주 관광산업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오리건 주는 기후변화 등과 관련해 탄소배출 감소, 천연 에너지 전환 등 친환경 도시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화석연료를 이용한 전기 생산을 중단하고 2040년까지 천연 에너지를 100% 사용하는 도시로 탈바꿈하는 것이 목표다. 전기차 인프라를 개발하고 주민들에게 전기차 사용을 독려하는 등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기후 위기는 우리 모두의 일상과 생존을 위협하는 만큼 앞으로 풀어가야 할 중요한 숙제다. 그런 면에서 여행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여행을 하면 아름다운 자연과 풍경을 실제 마주하게 되고, 이를 그대로 미래 세대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게 될 테니 말이다.

또 오리건 주에서는 ‘발자국만 남기는 여행’을 넘어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을 미치는 여행을 장려하는 운동이 다양하게 펼쳐지는데, 산불 지역의 원활한 복구를 위해 나무를 심고 오는 프로그램 등이 대표적이다.

 

-2020년 9월 취항 예정이었던 인천-포틀랜드 노선이 코로나19로 무산됐다. 직항 운항편 개설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델타항공이 2023년 상반기 다시 인천-포틀랜드 노선을 준비하고 있다. 실제 2020년 취항 계획이 연기된 것이기 때문에 운항 가능성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한국 여행시장을 어떻게 평가하며, 앞으로 어떤 전략을 실행할 계획인가.

2019년 미국을 방문한 한국인 여행객은 약 230만명으로 집계됐다. 팬데믹을 겪으며 지난 2021년에는 약 20만명이 미국을 방문했다.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입은 것은 사실이지만, 올해 1~6월까지 이미 20만명 이상의 한국인이 미국을 여행했다. 한-미 간 항공 공급도 늘어나고 각국의 코로나19 관련 규제도 완화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더 많은 기회와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포틀랜드 직항이 개설되고 코로나19 팬데믹이 끝난 후 여행수요가 늘어나면 한국사무소 개설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