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수수료 정착시키고 여행사 수익 극대화
OCR 기술, API 연동 접목해 모바일앱 론칭

한국여행업협동조합 트래블쿱이 지속 가능한 여행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중소여행사 네트워킹의 장을 구축하고, 공유여행 플랫폼 고도화·규모화에 집중한다.

한국여행업협동조합 트래블쿱이 플랫폼 고도화로 중소여행사의 생존 지속성을 확보한다 / 픽사베이
한국여행업협동조합 트래블쿱이 플랫폼 고도화로 중소여행사의 생존 지속성을 확보한다 / 픽사베이

코로나 이후 여행업계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됐다. 트래블쿱은 플랫폼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중소여행사들이 플랫폼에 수수료를 지급해야만 매출이 발생하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을 꼬집는다. 현재 여행업은 AI자동화와 휴먼서비스가 공존하는 단계인데, 단순히 패키지를 유통하기만 해서는 살아남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여행 전문가들인 중소여행사들의 협업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플랫폼 고도화로 중소여행사의 생존 지속성을 확보한다. 트래블쿱 변영호 이사장은 “정보의 비대칭성이 해소된 최저가 비교 플랫폼 속에서 상담전화조차 원활하지 않은 셀프 구매 방식으로는 가성비와 만족도 높은 여행상품을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안전과 효율 니즈 충족에 한계가 있다”며 공유여행 플랫폼 ‘트래블코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트래블코업은 O2O 융합 공유여행 플랫폼으로 협동조합 기반의 사회적 여행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출범했다. 조합원의 여행상품 온라인 공동판매는 물론, 개개인이 여행사업자를 넘어 여행전문가로 재능을 공유하는 새로운 구조를 마련하겠다는 포부다. 플랫폼을 통해 상담수수료를 정착시키고 판매 수익을 극대화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확립할 예정이다.

여행자와 여행사 모두의 통합 여행 플랫폼을 꿈꾼다. 여행자는 플랫폼 내 키워드로 자동 매칭된 여행전문가에게 유료상담을 의뢰해 셀프 구매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 유료상담은 여행자와 여행사 모두 제안할 수 있어 경매·역경매 방식으로 진행된다. 더불어 여행자가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여행 관련 사이트와 정보를 자유롭게 추가해 나만의 여행정보로 저장·가공·관리할 수도 있다. 

여행사는 온·오프라인의 흩어진 전문 여행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상담 및 판매가 가능하다. 플랫폼 내 커뮤니티를 통해 여행자와 여행사의 관심 정보가 자동 매칭되고, 상담예약까지 연계된다. 댓글과 포스팅을 통해 고객들과 적극적인 소통도 가능하다. 트래블쿱은 트래블코업을 통해 경험과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유료 상담으로 수입을 창출하고, 별도의 비용 없이도 잠재고객을 확보하고 여행상품 홍보 기회 마련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트래블쿱은 현재 ‘트래블코업 모바일앱’ 론칭을 앞두고 있다 / 트래블쿱
트래블쿱은 현재 ‘트래블코업 모바일앱’ 론칭을 앞두고 있다 / 트래블쿱

트래블쿱은 현재 ‘트래블코업 모바일앱’ 론칭을 앞두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플랫폼 이용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환경으로 구현한다. OCR(이미지 속 문자를 읽는 기능) 기술을 접목해 타 온라인 사이트, 지면에 인쇄된 정보, 오프라인 장소 등을 전문가 상담에 연계한다. 전문가용 여행정보 시스템을 구축해 API 연동 방식으로 항공·호텔·비자·보험 등 원스톱 업무도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 웹사이트 방식으로는 구현이 불가한 터치, 스크릿샷 등 사진 촬영 후 원스톱 처리가 가능하도록 개발했다. 

트래블쿱 변영호 이사장은 “공식 출시를 앞두고 개발을 마무리 중인 공유여행 앱을 통해서 여행사와 실무전문가 간의 협업도 가능하다. 예를 들면, 중국비자 위탁업무가 필요한 경우 관련 포스팅을 올리면 비자전문가와 매칭되어 현재의 여행업계 인력부족을 해소할 수 있다. 전문가는 수수료를 받고 B2B, B2C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데, 트래블쿱의 자격인증 및 앱 사용자 평판기록을 통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다.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트래블코업을 통해 공유와 협업의 모델을 활용하면 오히려 새로운 생태계를 주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규모화를 통해 내실을 다진다. 조합원 구성을 B2B(전문 여행상품 생산 그룹), B2C(여행 컨시어지 그룹), P2P(큐레이터 그룹) 3가지로 구분, 신규 조합원을 전국적으로 모집한다. 그룹 간 시너지 협업으로 매출확대를 도모하기 위해서다. 기존 조합원은 1:1 멘토가 되어 예비조합원을 밀착관리하고, 예비 조합원은 자신의 경험과 교육을 토대로 자신만의 상품을 개발할 수 있다. 

한편 트래블쿱은 ‘제 값하는 행복여행’을 슬로건으로 2015년 설립된 여행업 협동조합이다. 중소여행사가 단독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전문여행 종합 브랜드(트래블쿱), 공동판매플랫폼, 공동마케팅 등을 진행하고 공동 구매 등 비용절감과 생산성을 높이는 B2B 협업기반을 구축했다. 2020년에는 소상공인 협업활성화 공동사업에 선정됐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