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 부문 1위 에어부산, 7년 연속 기록
국제선 부문 아시아나·대한항공 공동 1위 수상
8일 열린 2023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조사 시상식에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부산이 각 부문별 1위에 올랐다.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KS-SQI는 올해 7~9월, 최근 1년 동안 국제선 항공편 편도 기준 4회 이상 이용 경험이 있는 성인 내국인을 대상으로, 개별면접조사 및 인터넷 패널조사 등을 통해 진행됐다.
에어부산은 ▲외형성 ▲친절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저비용항공(LCC) 부문에서 1위의 영예를 안았다. 또 이번 수상으로 2016년부터 올해까지 7년 연속 1위에 오르는 LCC 중 최초의 성과를 기록했다. 이밖에도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 도입 운영을 통한 쾌적한 기내 환경 제공 ▲김해국제공항 내 라운지 운영 ▲LCC 중 가장 많은 유튜브 구독자 보유 등 고객과의 소통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KS-SQI 국제선 부문은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이 공동 1위에 올랐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은 5월 국가고객만족도, 9월 한국산업의고객만족도조사에서도 1위에 올라 국내 3대 서비스 평가를 석권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안전운항 역량 강화 ▲고객 편의성 제고 ▲ESG 경영 실천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대한항공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엔데믹 전환 이후 늘어나는 해외여행 수요에 발맞춘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별 니즈를 폭넓게 충족시켰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 ▲보잉 737-8 항공기가 투입된 노선을 시작으로 ▲에어버스 A32neo, ▲보잉 787 등 다양한 기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