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로 인해 호주머니가 가벼워지면서 해외여행을 계획했던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포기하거나 국내여행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최근 국내여행이 주목을 받으면서 국내여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방자치단체와 여행사 간 양해각서 체결 등 상호 교류가 활발해 지고 있어 바람직하다. 하지만 작금의 상황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쉬운 점이 눈에 띄기도 한다.

지난 9월 국내여행업계 모임과 한 지방자치단체의 양해 각서 체결을 취재할 때의 일이다. 양 측 대표들은 상호 협조를 약속한다는 의미로 서류에 서명을 했지만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지자체의 성의 없는 태도 때문에 먼길을 온 여행업계 관계자들은 눈살을 찌푸렸다.
지자체와 여행업계의 엇박자 사례는 이뿐만이 아니다. 한 여행사 대표는 “지자체들은 여행업계 현실을 잘 모를 뿐만아니라 이해하려는 노력도 부족하다”며 “유명 여행사가 아니면 지자체 관광 관련 공무원들은 잘 만나주지도 않는다”고 꼬집었다. 모든 지자체의 행태가 이렇지는 않지만 입맛이 쓰다.

지자체는 여행 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과 대외 홍보효과를 볼 수 있고, 여행사는 지차체의 행정적, 금전적 도움으로 수준 높은 상품을 개발할 수 있어서 상생의 길을 찾을 수 있다. 그렇지만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으로 어느 한쪽이라도 팔짱만 끼고 있다면 상생(相生)이 아닌 상사(相死)의 길로 접어들 수 있다. 지자체는 여행업계를 지자체 알리기의 도구나 1회성의 ‘건수’로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여행업계 말에 귀를 기울이고 눈높이를 맞추는 노력을 통해 국내여행 시장 활성화를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