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국내여행업계 모임과 한 지방자치단체의 양해 각서 체결을 취재할 때의 일이다. 양 측 대표들은 상호 협조를 약속한다는 의미로 서류에 서명을 했지만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지자체의 성의 없는 태도 때문에 먼길을 온 여행업계 관계자들은 눈살을 찌푸렸다.
지자체와 여행업계의 엇박자 사례는 이뿐만이 아니다. 한 여행사 대표는 “지자체들은 여행업계 현실을 잘 모를 뿐만아니라 이해하려는 노력도 부족하다”며 “유명 여행사가 아니면 지자체 관광 관련 공무원들은 잘 만나주지도 않는다”고 꼬집었다. 모든 지자체의 행태가 이렇지는 않지만 입맛이 쓰다.
지자체는 여행 산업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과 대외 홍보효과를 볼 수 있고, 여행사는 지차체의 행정적, 금전적 도움으로 수준 높은 상품을 개발할 수 있어서 상생의 길을 찾을 수 있다. 그렇지만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으로 어느 한쪽이라도 팔짱만 끼고 있다면 상생(相生)이 아닌 상사(相死)의 길로 접어들 수 있다. 지자체는 여행업계를 지자체 알리기의 도구나 1회성의 ‘건수’로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여행업계 말에 귀를 기울이고 눈높이를 맞추는 노력을 통해 국내여행 시장 활성화를 이끌어 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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