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해외여행이 급증하고 있다. 해외로 향하는 여행 소비를 국내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국내여행을 ‘기능적 소비’가 아닌 ‘경험적 소비’의 대상으로 재설계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야놀자리서치가 최근 인사이트 보고서 ‘해외여행의 동기와 국내여행 재도약 방안: 한국인의 여행 심리를 중심으로’를 통해 한국인의 해외여행 선택 동기와 국내여행 인식을 심층 분석하고, 국내여행의 경험 가치를 높이기 위한 3대 전략을 제시했다.젊은 세대일수록 해외여행을 선호하는 현상이 단순한 취향 문제가 아닌, 세대 간 여행 경험의 단절에서 비롯된 구조적
한국경제인협회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국내·해외여행 선호도 조사’(1,000명 응답)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연령대가 낮을수록 해외여행을 선호하고, 국내여행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관광지 물가 관리와 관광 콘텐츠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여름 성수기를 맞아 여행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경제인협회는 국내‧해외여행 선호도를 조사했다. 국내여행(39.0%)과 해외여행(38.4%)의 선호도는 비슷했으나, 연령대별로 차이는 뚜렷했다. 20대 이하 응답자의
코로나19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던 관광수지 적자 폭이 올해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1~5월 관광수지 적자는 43억7,580만달러(한화 약 6조원)로 전년동기대비 적자폭이 8.9% 감소했다. 한국 관광수지 적자는 코로나19 이후 매년 그 폭을 키워왔다. 지난해 관광수지 적자는 100억3,820만달러(한화 약 13조8,000억원)로 2018년 이후 처음으로 100억달러를 넘어서기도 했다.올해 관광수지 적자는 2월까지 10억달러 이상 적자를 기록했지만, 3월 이후로는 5억, 3억, 7억달러 순으로 등락 중이
올여름,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휴가를 떠날 수 없을까? 스카이스캐너가 자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더 스마트한 여름휴가 리포트’를 통해, 2025년 여름철 가장 저렴한 항공권 시기와 인기 여행지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가장 비용이 저렴한 여름휴가 주간은 6월30일부터 7월6일로, 성수기 직전인 7월 초가 여행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적기였다. 요일별로는 월요일의 왕복 항공권 중간 요금이 49만9,293원으로 가장 낮았다.한편 한국인 여행객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6%가 여행 비용 절감을 위해 휴가
한국인들이 연간 여행에 지출하는 금액이 식료품 지출액과 맞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린슨 인터내셔널(Collinson International)이 ‘여행 혜택 및 고객 참여 보고서’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한국 여행객의 행동, 인식, 선호도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콜린슨 인터내셔널은 전 세계 공항 라운지 멤버십 프로그램 프라이어리티 패스(Priority Pass) 운영사로 지난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 14개국에서 7,2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한국 여행객은 연간 5,553달러(약 811만원)를 여행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관광생활인구(생활인구 중 관광을 목적으로 정기적으로 체류하는 사람)가 인구감소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지역별 맞춤형 관광 전략을 담은 보고서 ‘인구감소지역 관광 프로파일링 분석’을 발간했다.8가지 관광유형으로 본 관광생활인구 데이터한국관광공사는 이동통신 및 신용카드 데이터, 설문조사, 기타 공공데이터 등 총 231개의 데이터 변수를 활용해 인구감소지역 89개, 인구감소 관심 지역 18개, 총 107개 지역의 관광 환경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관광 특성에 따른 패턴을 도출하고 총 8개의 관광유형을 제
글로벌 결제 기술 기업 비자(Visa)가 비자넷(VisaNet)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글로벌 트래블 인사이트’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자국에서는 쉽게 구할 수 없는 해외의 특정 상품을 구매하는 여행 트렌드가 증가했다. 국가 및 지역의 특산 제품이 여행의 부차적인 요소를 뛰어넘어 여행지 선택에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K-뷰티, 외래객 쇼핑 여행의 핵심 동력한국을 여행하는 방한 여행객들은 주로 K-뷰티 제품을 구매했다. 2024년 4분기 비자 카드를 소지한 방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평균 11%가 한국 내 오프라인 화장품
외국인 결제 플랫폼을 운영하는 오렌지스퀘어가 방한 외국인 전용 올인원(결제·환전·교통카드) ‘와우패스(WOWPASS)’를 활용해 ‘2024년 방한 외국인 소비 트렌드’ 데이터를 분석했다. 와우패스는 결제와 교통카드 기능 등을 갖춘 선불카드로 누적 발급 고객수는 130만명 이상이다. 지난해 와우패스를 통해 결재한 금액은 3,440억원, 총 결제 건수는 1,600만건에 달했다. 결제 금액 기준 상위 1,000개 사업장을 뽑아 방한 외국인의 소비 성향을 발표했다.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단순한 관광을 넘어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을 체
야놀자리서치가 관광과 지역경제의 상관관계를 다룬 ‘관광, 침체된 지역경제 깨운다 : 지역관광 활성화 조건을 찾아서’ 보고서를 발표했다.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전략으로 지역관광의 역할을 강조했고, 일본의 지역관광 활성화 전략을 통해 한국 지역관광을 발전시키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했다.야놀자리서치는 관광객 증가에 따른 지역별 경제 파급 효과부터 살펴봤다. 관광객 유입에 의한 지역 경제 파급 효과를 기초자치단체(시‧군‧구) 수준에서 정량적으로 산출한 결과, 관광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여행객들이 2024년 한 해 소비한 금액은 얼마나 될까?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카드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화체육관광 소비지출을 분석했다.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신한카드 승인실적 자료를 기반으로 2024년 4분기 문화체육관광 카드 소비지출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내·외국인 전체 카드 지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1% 증가한 총 148조8,395억원에 달했다. 이중 문화체육관광 분야는 전년동기대비 8.1% 증가한 17조3,759억원으로 전체의 11.6%를 차지했다. 주요 업종별로 살펴보면, ▲여행업 1,756억
방한 외국인 여행객 사이에서 한국인들의 일상생활을 경험하는 여행 형태인 ‘데일리케이션(Daily+Vacation)’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가운데 한국관광공사가 데일리케이션의 대표 테마 ‘K-DAILY’ 6가지를 소개했다.한국관광공사는 2025년 주요 트렌드 저서들을 토대로 관광과 일상 단위에서 접목 가능한 키워드를 도출했다. 그 결과, 올해 관광산업에서 주목할 키워드로 ‘일상단위의 소소한 성취’, ‘진짜 경험과 가벼운 경험’, ‘SNS 트렌드 속 개인 취향 실현’, ‘자유여행 및 개인 스타일 추구’ 등을 꼽을 수 있었다. 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7월부터 9월 사이 만 15세 이상 국민들의 여행실태를 조사한 결과(잠정치) 국내여행 경험률은 줄고, 해외여행 경험률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내여행과 해외여행 모두 여행에 소비한 금액은 전년동기대비 증가했는데, 해외여행에 지출한 금액의 증가 폭이 더 컸다.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3분기 국내여행 경험률은 52.1%로 전년동기대비 0.8%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국내여행 횟수(1억2,617만8,000일) 역시 전년동기대비 -1.2%, 1회 평균 국내여행 일수(1.68일)도 0.6% 감소했다. 반면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로드숍으로 이동하면서 면세점 업계가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다.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10월 국내 면세점 매출은 약 1조1,11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6.4% 감소했다. 내국인 매출은 11% 증가한 반면, 외국인은 방문객 수 대비 크게 줄었다. 10월 외국인의 국내 면세점 이용자 수는 전년동월대비 32.6% 증가했으나 매출액은 22.4% 감소했다. 외국인 관광객 소비 상권 이동은 뚜렷하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외래관광객조사에 따르면, 3분기까지 쇼핑 장소로 로드숍이 차지한 비중은 49%로 가장 높게 나타났
스카이스캐너가 내년 여행 트렌드를 이끌 주요 화두로 ‘집단적 경험과 새로운 발견이 갖는 힘’을 선정하고 ‘트래블 트렌드 2025’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 스카이스캐너는 2025년 주목해야 할 7가지 여행 트렌드를 소개했다.*해당 리포트는 스카이스캐너의 항공편 및 호텔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독자적인 데이터와 한국인 여행객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및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됐다. 스카이스캐너는 2025년 주목해야 할 7대 여행 트렌드로 ▲카우보이 코어 ▲스포츠 모드 ▲천체여행 ▲웰니스 투어
올해 상반기 한국인 여행객들은 어디에서 얼마나 많은 돈을 지출했을까. 글로벌 결제기술기업 비자(Visa)가 올해 상반기 해외여행을 떠난 한국인들의 오프라인 결제 데이터를 지난해와 비교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는 아시아권 국가들의 인기가 더욱 높아진 가운데 일본과 베트남이 가장 눈에 띄었고, 호주와 중화권 지역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일본이 일본했네! 결제액 가장 높았던 지역 부동의 1위비자가 1월부터 6월까지 해외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발생한 국내 발행 개인 비자 카드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금액 중 아시아태평양 지
한국을 여행하다 궁금한 사항이 생기면 관광안내전화 ‘1330’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1330 관광통역안내’로 문의 받은 24만여건의 관광 문의 데이터를 분석해 ‘1330 서비스 이용 트렌드 분석서’를 발간했다. 내외국인 관광객의 관심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1330 서비스 이용을 살펴보면 코로나 이전인 2019년 21만3,751건으로 가장 많았다. 코로나가 끝난 2023년은 20만709건, 올해 5월20일까지는 7만4,907건의 문의가 들어오며 회복 중이다
베트남은 여름과 겨울을 막론하고 인기 있는 골프 휴양지로 손꼽힌다. 글로벌 골프 테크기업 AGL이 여름(7~9월)과 겨울(12~2월) 시즌 AGL의 제휴 채널을 통해 베트남 골프 여행을 다녀온 글로벌 골퍼들의 트렌드를 분석했다.베트남에서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골프 목적지는 다낭이다. 다낭은 여름과 겨울 시즌 베트남 골프 예약 전체 중 각각 63.5%, 48.4%를 차지하며 압도적으로 1위 목적지에 이름을 올렸다. 몽고 메리 링크스, 레전드 다낭처럼 상급 골프장도 많고 골프 외에 다른 즐길 거리도 많아 오전 라운드를 마치고 오후 관
전 세계 여행객들이 다시 가고 싶은 여행지는 어디일까. 아고다가 8월1일~19일 아고다 플랫폼을 통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10개 국가, 약 4,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재방문 상위 여행지로 일본, 베트남, 태국, 필리핀, 대만이 5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인 여행객의 69%는 좋아하는 여행지를 다시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아고다는 가장 좋아하는 여행지를 재예약한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국인 응답자 중 가장 높은 비율(28%)이 ‘휴식(육체적, 정신적)’을 여행의 주된 목적으로 꼽았다.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쇼핑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소비 상권은 로드숍으로 대거 이동된 모습이다.올 상반기 외국인 입국자 수는 약 770만명으로 2019년 대비 91.2% 회복했다. 다만, 면세점 업계는 방한 외래객 회복 수준에 비해 매우 더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외국인 면세점 소비액은 약 5조8,000억원으로, 2019년 상반기 약 11조6,500억원 대비 절반 수준이다. 더불어 지난해 4분기 이후로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외국인 관광객 소비 상권은 로드숍으로 전환된 모습이다. 한국문화관광
7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수가 역대 7월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학생들의 방학과 여름휴가 등의 수요가 모인 결과다. 다만 일본을 방문한 전체 외국인 중 1위 시장의 타이틀은 한국에서 중국으로 교체됐다.일본정부관광국(JNTO)에 따르면 7월 방일 한국인수는 전년동기대비 20.9% 증가한 75만7,700명으로 집계됐다. 노재팬 여파가 현실화됐던 2019년 7월과 비교하면 34.9% 증가한 규모다. 올해 1~7월 사이 월별 기준으로는 1월과 2월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방문객수를 기록하기도 했다.한국은 코로나19 이후 줄곧 방일 외국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