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다가오면 해외 골프여행 시장은 분주해진다. 올해 동계시즌 해외골프 시장은 특히 동북아 지역의 약진이 두드러질 전망이다. 환율과 치안 문제로 동남아에 집중되던 수요가, 항공편이 다양하고 접근성이 높은 동북아로 분산되고 있어서다. 시장 전체적으로는 ‘리오프닝 특수’의 끝자락에서 성장세가 다소 완만해졌지만, 프리미엄 장거리 상품에 대한 관심이 꾸준한 만큼 시장의 돌파구는 여전히 존재한다. 올해도 아시아로 향하는 쏠림이번 시즌 해외 골프여행의 인기 목적지는 동남아와 동북아의 양강 구도로 압축된다. 동남아는 추위에서 자유로운 기후와
올겨울 동남아시아 골프시장은 작년과 유사한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환율 상승과 안전 우려 등의 변수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기는 어렵겠지만, 겨울 골프시장의 ‘절대 강자’라는 입지에는 변함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골프투어 역시 패키지 중심 시장에서 FIT로 빠르게 시장 구조가 재편되는 만큼, 이에 대한 대응도 필요하다.전통 강자의 저력, 여전한 인기겨울철 따뜻한 기후와 합리적인 가격, 숙박·마사지·관광이 결합된 리조트형 골프장 덕분에 동남아는 여전히 국내 골퍼들의 최우선 선택지다. 기업 단체, 동호회, 중장년층 중심의 단체 수요는
올 동계시즌 해외 골프여행 시장에서 동북아시아 지역이 강세를 보인다. 기후 조건은 동남아시아 시장이 더 알맞지만, 동남아 시장에서 고조되고 있는 치안 우려와 동계시즌 항공 증편, 환율 등 복합적인 배경으로 인해 동북아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동북아로 쏠리는 눈길전통적으로 동남아에 집중되던 동계시즌 해외 골프 여행 수요가 동북아로 분산될 전망이다. 여행사들은 올해 동계 골프 시즌을 앞두고 동남아 성매매 논란과 캄보디아 강력 범죄 등이 연이어 불거지며, 동북아 지역이 주목받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더해 항공사들이 동계시즌 온화한
한국인의 해외 골프여행이 일본·동남아 등 근거리 시장에 집중돼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버킷리스트형 장거리 골프여행’이 프리미엄 시장의 새로운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단순히 라운드를 즐기는 여행을 넘어, 세계적인 대회를 참관하고 미식·웰니스 체험을 결합한 ‘체류형 버킷리스트’로 진화 중이다. 버킷리스트가 된 골프여행 요즘 장거리 골프여행을 예약하는 소비자들은 출발일로부터 적어도 6개월에서 1년 전부터 골프여행 예약을 준비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힌다. 이는 장거리 골프여행 수요가 세계적인 골프 대회를 참관하는 상품에 집중되
동계시즌 해외 골프 여행 리오프닝 이후부터 보이던 트렌드들이 올해 더욱 뚜렸해졌다. 일상이 된 듯 해외여행을 떠나는 소비자들은 조금 더 특별한 일정을 찾고 있고, 어려운 경기 상황을 투영하는듯한 소비패턴도 보이고 있다. 주요 골프 전문 여행사들과 종합여행사 등을 통해 ‘2025-2026 동계시즌 해외 골프 여행 트렌드’를 정리했다. 우리끼리 Rest & Play!해외 골프 여행객들은 골프에만 집중하기보다는 한 번의 해외여행 경험으로 여겨 개인 시간 보장을 중요시하는 분위기다. 라운드 이후 피로를 풀거나 조금이라도 현지를 경험하기 위
코로나 이후 여행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자유여행(FIT) 트렌드가 확산되며, 여행자의 취향은 더욱 세분화됐다. 정해진 일정과 단체 중심으로 구성된 기존 패키지상품으로는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기에 한계가 있다. 골프여행도 예외는 아니다. 이제는 단순히 라운드를 즐기는 수준을 넘어, 골프와 휴양·관광이 결합된 일정, 2인·소규모 라운드, 맞춤 일정 등 커스터마이징을 중시하는 수요가 늘고 있다. 한 골프 전문여행사 관계자는 “자유여행에 익숙해진 골퍼들이 늘면서, 최근 해외 골프 예약에서도 플랫폼을 통한 개별 예약 비율이 빠르게
우리나라 여행산업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톡톡 튀는 아이디어 기업 33개를 모았다.■ 관광과 하나된 AI딥파인딥파인은 XR 공간 컴퓨팅 플랫폼으로 ‘XR 모빌리티 관광 서비스’를 개발했다. 증강현실(AR) 콘텐츠와 투명 디스플레이(TOLED) 콘텐츠를 활용해 모빌리티 이용 관광객들의 즐길 거리를 풍부하게 한다. 주요 관광지를 지날 때 디스플레이를 통해 관광 정보를 제공하는 형식으로, 모빌리티 창문이나 AR 글라스를 통해 증강 콘텐츠를 제공한다.아티젠스페이스증강현실(AR) 기술 기반 서비스 제공하는 아티젠스페이스는 XR 기반 실감형
검색 엔진 시장에서 생성형 AI가 존재감을 넓히면서 소비자들이 정보를 찾는 방식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예컨대 ‘부산 해운대구 맛집’과 같은 키워드 중심의 검색에서 ‘부산 해운대구로 여행을 계획 중이야. 뷰가 좋은 맛집 추천해줘. 선호하는 메뉴는 파스타·피자 등 양식이나 초밥과 같은 일식이고, 예산은 2인 기준 20만원 정도야.’처럼 구체적인 상황과 요구가 담긴 질문 중심의 검색에 익숙해지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이 AI 답변에 노출되기 위한 쪽으로 무게 중심이 이동할 것이라는 전망을 크게 부정하기 어렵다. 그리고 여
시장은 달라졌다. 일할 사람은 갈수록 줄어드는데, 소비자들의 요구는 갈수록 정교해진다. 그래서 여행사들도 달라졌다. 상품이 유통되는 온라인 무대에서 기획-생산-마케팅-판매-정산-고객관리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과정에 인공지능(AI)을 투입하고 있다. 지금까지 개선된 효율성만 해도 확실한 편이니 앞으로 더 달라질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가장 먼저 달라진 ‘상담창구’국내 여행사들이 인공지능(AI) 도입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기 시작한 건 코로나19를 기점으로다. 기업마다 도입 시점이나 속도, 투자 규모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그 이유나 기대
AI는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예측하고 제안하는 단계로 진입했다. 해외 여행산업에서는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진화된 현장을 살펴봤다. 챗봇 그 너머에 뭐가 있길래?여행산업에서 인공지능(AI)이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쪽은 상담 분야다. 소비자 상담이 많은 업종인 만큼 한국은 물론 글로벌 여행기업들이라고 다르지 않다. 부킹닷컴, 트립닷컴, 익스피디아 등 리더급 글로벌 OTA들은 상담 기능을 맡고 있는 챗봇을 중심으로 보다 섬세하고 개인의 취향과 요구에 적절한 일정을 설계해주는 쪽으로 고도화하는 모습이다. 최근 이들
매일 반복되는 업무에 지쳐 있다면, AI의 도움을 받아보자. 복잡한 문서 작성, 시간이 많이 소모되는 데이터 정리, 번거로운 회의 관리부터 창작 활동까지, AI는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의 업무를 지원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이제 전문 지식 없이도 전문가 수준의 결과물을 만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며,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선택 아닌 필수, 핵심은 ‘프롬프트’AI 덕분에 전문 지식 없이도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고 복잡한 업무를 자동화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무한히 확
인공지능(AI)의 시대다. 여행산업 역시 예외가 아니다. AI는 누구에게나 개인 비서처럼 작동하며, 소비자들의 여행 방식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여행의 시작부터 끝까지 AI의 활용 범위는 빠르게 확대되는 추세다. 그렇다면 여행자들은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방대한 AI의 가능성만큼이나 다채로운 활용 사례를 통해 그 흐름을 짚어봤다.AI 쓰지 않는 여행객도 있나요?AI 서비스인 챗GPT의 사용자는 2024년 말 약 3억명에서 2025년 6월 기준 8억명으로, 반년 사이에 2배 이상 증가했다. AI 사용자 수가 급증하면
우리나라 여행산업의 앞날을 주제로 챗GPT(ChatGPT), 제미나이(Gemini), 코파일럿(Copilot) 세 AI와 토론했다. 이들 세 AI들은 관광산업 전문가로서 기능과 역할을 사전에 부여했다. AI들이 생각하는 한국 여행산업의 미래와 문제점 등을 살폈다. * AI는 모두 유료 버전으로 진행함.패키지여행 성장률 0%대?먼저 세 AI에게 인·아웃·국내를 따로 구분하지 않은 채 패키지여행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분석하고, 극복 및 부흥 전략을 제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셋 중 코파일럿이 가장 정확하게 문제점을 지적했다고 판단해 다른
취재원 누구라도 ‘밀당’은 필요해-당장 ‘벙개’를 쳐도 괜찮은 취재원? 송_ 다양한 곳에 가깝게 지내는 취재원들이 포진해 있다고 우선 일방적으로(?) 생각한다. 가까워진 계기는 학연과 지연 그리고 흡연이다. 관광을 전공해 업계에 종사하는 친구들이 많고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취재원도 많다. 무엇보다 서로 말문을 트는 데 결정적 도움을 주는 것은 흡연이다.(웃음) 김_ 같은 지역에 사는 취재원이 있다. 같이 운동하다 서로 직업을 알게 됐는데, 지금은 친구인 동시에 취재원이 됐다. 운동을 그만 둔 뒤로 얼굴을 자주 보지는 못하지만, 언제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책임감 있는 여행자들을 위해, 기자들과 여행인들이 던진 시시콜콜한 한 마디. 1. 겨우? 라는 생각에서 출발평소 하던 대로만 해도나는 평소 침대 시트를 매일 교체하지 않는다. 그러니 여행이라고 다를 필요 없다. 평소처럼 수건도 한 번 더 재사용하고 객실을 나서기 전 냉난방기와 전등을 잘 껐는지도 신경 쓴다. 평소 사용하는 칫솔과 치약, 장바구니는 꼭 챙겨간다. 특히 손바닥만한 장바구니는 불필요한 비닐봉지나 쇼핑백 사용을 줄이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된다. 짐을 가볍게 챙기는 것도
여행의 방식과 목적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해외여행부터 외국인의 한국여행, 국내관광까지 요즘 핫한 33가지 키워드와 트렌드를 짚어봤다. ■취미 따라 또래들과 색다르게 즐기기1. 여행에 취향을 담다, 테마여행스포츠 직관여행, 역사투어 등이 인기다. 롯데JTB가 메이저리그 경기 직관 투어를, 한진관광은 US오픈 테니스 직관 상품을 마련했고, 모두투어는 중국 삼국지투어 5일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 미주 전문여행사 관계자는 “뉴욕의 경우 뮤지컬을 관람하거나 미술관 도슨트 투어를 하는 등 취향이 반영된 상품들의 반응이 좋다”라고 말했다
여행의 방식과 목적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해외여행부터 외국인의 한국여행, 국내관광까지 요즘 핫한 33가지 키워드와 트렌드를 짚어봤다■똘똘하게 즐기는 국내여행23. 핸드폰 하나로 간편하게, 스마트관광스마트관광은 지역관광에 기술이 더해진 여행이다. AI여행추천, VR관광콘텐츠 등 국내여행을 한층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새로운 개념의 관광이다. 각 지자체가 배포하는 스마트관광 통합 앱을 통해 관광지 정보를 얻는 것은 물론 숙박 예약, 체험 프로그램 구매, 교통 예약 등이 가능해 여행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간편하다.24. 또 다른 여행,
중국 정부의 한국인에 대한 무비자 시행 이후 중국패키지 여행시장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일었다. 복잡한 절차로 여행의 허들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했던 비자를 더 이상 발급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중국여행 수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됐다. 올해도 긍정적인 효과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12월말로 만료되는 무비자 조치의 연장 여부에도 시선이 쏠릴 전망이다. 위상 되찾아가는 중국여행중국여행 수요는 순항 중이다. 지난해 11월 중국이 한국의 무비자 입국을 허용한 이후 중국 패키지여행 수요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하나투어에 따르면 중장년층뿐만
1992년 8월 한-중 수교 이후 양국은 정치·경제·외교·문화 전반에 걸쳐서 교류와 협력의 폭을 획기적으로 넓혀왔다. 2024년 11월 중국 정부의 한국인에 대한 무비자 입국 허용 조치는 중국여행을 더욱 활성화하는 또 하나의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2000년 뉴밀레니엄 시작 이후 2024년까지 25년, 한-중 양국의 사반세기 교류 현황을 짚었다. 25년간 7,518만명 중국 찾아 1992년 한-중 수교 당시 4만3,000명에 불과했던 중국 방문 한국인 수는 2024년 230만6,000명으로 50배 이상 규모로 커졌다. 중국여행은 우
넓디넓은 중국, 내 취향에 맞는 중국여행 상품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 다채로워지는 여행 취향에 따라 여행업계는 여러 테마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여행사들이 자랑하는 중국여행 대표 상품과 독특한 특색을 갖춘 ‘우리 여행사’만의 유일 상품들을 모았다. ■남들과는 다르게 이색상품중국 유람 | 모두투어 베이징부터 칭다오, 상하이, 황산, 장자지에, 시안 등 중국 내 15개 도시를 23박24일 동안 여행하는 ‘중국 대장정 투어’ 장박 상품이 있다. 중국 일주 코스로 현지 국내선과 고속 열차 등을 이용해 빠르고 편안하게 이동한다. 노쇼핑·노옵